▲ 사진=픽사베이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오늘(18일) 오전, 말레이시아 선임장관 겸 국제통상산업부 장관과 화상회담을 개최하고, 포괄적·점진적환태평양동반자협정(CPTPP*),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 주요 경제·통상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여 본부장은 CPTPP 회원국인 말레이시아측에, 한국은 4월중 가입신청을 목표로 공청회 등 사회적 논의를 거쳐 관련 국내절차를 차례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향후 가입신청시 말레이시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모하메드 아즈민 알리 장관은 말레이시아의 CPTPP 비준 관련 동향을 공유하며 말레이시아 역시 한국의 CPTPP 가입신청을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양국 통상장관은 신남방정책 등을 통해 구축한 통상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역내 협력을 심화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여 본부장은 말레이시아에 진출해 있는 우리 전기차 배터리·재생에너지 기업들과 함께 IPEF에서 다루는 공급망, 청정에너지‧탈탄소 등의 분야에서 추가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양국 통상장관은 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발효를 계기로, 양국 기업간 교역·투자 확대 및 공급망·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여 본부장은 공급망 주요 협력국가들과 추진중인 핵심광물‧소재 분야 ‘공급망 연대·협력 파트너십’*을 통한 양국 간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보건 교사 전문성 높여 고교학점제 현장 안착 지원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28일과 29일 이틀간 울산대학교에서 울산 지역 보건 교사와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다과목(보건) 지도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학생들의 교양 교과 선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지도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울산 시민이 묻고 울산 시장이 답한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가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소통 프로그램 ‘울산 온(ON) 미팅’을 개최한다. ‘울산사람들과 미래를 열다’를 부제로 한 이번 행사는 김두겸 울산시장이 시민들과 함께 시정과 구군정에 대해 평소 느끼는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고, 울산의 미래 발전 ..
울주군전문자원봉사단협의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전문자원봉사단협의회(회장 박원숙)가 29일 울주군청 문수홀에서 손덕현 울주군자원봉사센터 이사장과 역대 회장단을 비롯한 협의회 임원 및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제4·5대 회장을 역임한 임종태 회장의 이임과 제6대 박원숙 회장의 취임을 .
박수현 의원,“ 「공연 암표 근절법」 국회 통과 ”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 / 충남 공주·부여·청양)이 대표발의한 「공연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으로 암표 거래의 구조적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연 입장권 유통 질서를 바로잡을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현행 「공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