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는 재산세 등 지방세 법령 관련 내용과 어렵고 복잡한 세금에 대해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2년 알아두면 도움되는 지방세 상식」책자를 발간, 18일부터 각 동주민센터 및 구청 세무민원실 등에 비치해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구가 이번 책자를 발간하게 된 데는 최근 세금 관련 법령이 빈번하게 개정되고 부동산공시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세금부담이 높아지자 주민들이 지방세 등 관련 세금에 대해 관심이 커짐에 따른 것이다.
이번 책자는 재산세 등 지방세에 대한 내용으로 △지방세 개요 △세목별 지방세 안내 △유익한 지방세 정보 등 총 3개 목차, 24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이 책자의 특징은 어렵고 복잡한 세금으로 고민하는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세무 정보들을 예시를 들며, 주민의 이해를 도모토록 제작했다는 점이다. 또, 책자 내용들은 그간 주민들이 세무 담당자에게 지방세 신고와 과세 등과 같이 반복하여 질의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주민들이 기초 세무지식부터 이해하도록 쉽게 구성해 궁금증을 해소하도록 했다.
구는 이번 안내책자를 서초구청 인터넷 홈페이지(www.seocho.go.kr)에도 PDF 파일형식으로 게시해 지방세에 관심 있는 누구나 활용토록 했다.
책자 외에도 구청 홈페이지 내 「세금 알아보기」 메뉴를 만들어 주민에게 세금 정보를 안내한다. 지방세 납부세액이 궁금한 주민은 누구나 ‘지방세 자동계산기’로 세금 예상액을 산출해 볼 수 있다.
천정욱 서초구청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지방세에 대한 알권리 제공과 세금 이해도를 높여 더욱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