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동작구동작구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신체적 재활, 건강증진을 위해 이동목욕서비스 및 방문 상담 등 재가복지서비스를 종합 지원한다.
이는 장애로 인해 기본적인 이동 및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증장애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연말까지 추진한다.
우선 이동목욕서비스 사업은 중증장애로 인해 대중목욕탕을 이용할 수 없는 주민의 가정을 방문해 목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가정 내 목욕이 힘든 경우 이동목욕 특수 차량 내에서도 진행한다.
이 특수차량은 1톤 화물차를 개조한 것으로 내부에는 좌식 욕조와 샤워기가 설치돼 있다. 목욕 서비스는 2인 1조로 편성된 요양보호사가 남녀 성별에 따라 교대로 실시하고 월 2회 무료로 제공한다.
대상자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중심으로 장애등급과 유형, 가족들의 지원가능 여부 등을 종합 고려해 선정한다.
또한 구는 중증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각종 상담을 통해 이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한다. 나아가 필요한 복지서비스 연계를 추진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선희 어르신장애인과장은 “중증장애인들의 가정 방문과 사례 회의를 통해 서비스 대상을 선정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했다”면서 “세심하게 이용자들의 요구를 조사해 이동 편의와 심리적 안정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구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교통 약자의 이동 편의 향상을 위해 관내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를 확대 설치해 총 15대로 늘어났다.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위치는 동작구청 누리집 또는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반기에는 신대방삼거리역부터 시립장애인복지관까지 ‘장애인 전용 무료 셔틀버스’를 신설 운행하고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내 자동단속시스템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동약자가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과 슈퍼마켓, 약국 등 생활밀착형 소규모시설에 편리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맞춤형 경사로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