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국토교통부광역철도 지정기준이 주요 거점들을 빠르게 연결하는 핵심기능을 중심으로 개선된다.
국토교통부는 “내일(23일)부터 광역철도의 지정 기준을 개선하기 위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행 광역철도 지정 기준은 사업 구간을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며,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는 특별시청과 광역시청 위주로 한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요소들은 다양한 중심지 연결과 광역권의 경제·생활권 형성 등 광역철도의 역할과 기능을 저해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국토부는 “우선 사업 구간을 대도시권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 이내로 제한하고 권역별 중심지를 특별시청과 광역시청 위주로 한정한 현행 기준을 삭제한다”고 밝혔다.
또 “대도시권과 인접 지역 간의 연계 교통 문제 해결에 필요한 철도에 대해서는 국토부 장관이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역철도로 지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개정안은 입법예고, 법제처 심사 등 법령 개정절차를 거쳐 연내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역철도 신규사업 중 대구~경북 광역철도, 용문~홍천 광역철도 등 현행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일부 사업들도 광역철도로 지정하고 사업추진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균형발전 및 지방 권역별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 교통기능을 담당하는 광역철도의 중요성이 지속 강조되고 있다"며 "이번 제도개선도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광역철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고양시, 고양화훼단지 비닐온실 운영주체 모집 공고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양화훼단지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단지를 이끌어나갈 신규 운영주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모집 대상은 덕양구 원당동 소재 비닐온실 2개소로, ▲ D7동(원당동 1260-3, 분화류)와 ▲ F3동(원당동 1254-4, 선인장류)이다. 선정된 농가는 최초 3년 계약 후 심의를 거쳐 3년 단위로 계약을 연장할 ...
고양시, 2026년 기후환경 정책 로드맵 제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기후위기 대응과 시민 생활환경 및 먹거리 안전을 높이기 위해 ‘2026년 기후환경 정책 로드맵’을 제시했다. 먼저 환경정책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중립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람사르 고양 장항습지생태관을 생태관광과 환경교육의 거점 공간으로 활성화해 시민이 자연을 직접 체험할...
고양시, 2026년 공동주택 유지관리 지원사업 실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2026년 공동주택 유지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장기수선충당금을 성실히 적립한 단지를 대상으로 공용시설물 유지·보수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입주민의 부담을 덜어줄 전망이다.사업 예산은 총 26억 1,500만 원이며, 지원대상은 ..
고양시, 국제전시·컨벤션·대형공연 이어지는데, 숙박시설 부족으로 체류·지역경제 확산은 한계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제출한 공유재산관리계획(대화동 2600-7번지 S2부지 매각)이 지난 26일 열린 제301회 임시회 상임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이에 따라 킨텍스 지원부지 내 숙박시설 유치를 통한 체류 인프라 확충과 제3전시장 건립을 위한 재원 마련에도 다시 한번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S2부지는 킨텍스 건립 당시부터 숙박시설 조성을 .
고양시, ‘고양드론앵커센터 활성화 관리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드론산업 고도화 시동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8일 고양드론앵커센터에서 ‘고양시 드론산업 육성 및 드론앵커센터 활성화 관리 사업’착수보고회를 개최하며, 2026년 고양시 드론산업 정책 추진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이번 보고회는 드론산업을 시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연간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
내장산국립공원, 유관기관 합동 야생동물 보호 활동 실시
[뉴스21통신]=국립공원공단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는 지난 28일 겨울철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불법 엽구 수색 활동 및 밀렵·밀거래 금지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자원봉사자 17명 및 야생생물관리협회 15명과 함께 겨울철에 먹이를 찾아 국립공원 경계부로 이동하는 야생동물을 노린 불법 엽구 수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