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동구, 도심 속 힐링 명소 무지개텃밭 가을 경작 지원 나서
  • 장은숙
  • 등록 2022-08-03 13:34:17

기사수정


▲ 사진=성동구




서울 성동구가 8월부터 성동무지개텃밭과 다산농원에 퇴비와 제철 작물 모종을 배부하며 도시농부들의 가을 경작을 위한 적극 지원에 나선다. 


구획당 20kg의 퇴비와 배추 모종 30주 및 무 종자를 전체 분양자들에게 순차적으로 배부, 상반기 작물 재배를 마무리하고 하반기 경작에 적극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행당동 76-3번지에 위치한 성동무지개텃밭은 중랑천변에 조성된 응봉체육공원과 어린이야구장, 반려동물 놀이터를 지나 계단으로 이어지는 산책길에 위치해, 물길따라 자연스레 걷다 보면 시원스레 펼쳐진 너른 풍경 속에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두런두런 이야기꽃을 피우며 한 차례 휴식이라도 만끽하고픈 원두막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성동무지개텃밭은 약 5,744㎡(약 1,740여 평)의 널찍한 구민 경작지다. 올해 총 347면을 구민에게 분양, 3월부터 11월까지 구획당 11㎡(약 3.3평)의 면적에서 다양한 작물을 직접 재배할 수 있다. 


너른 텃밭마다 수도시설이 곳곳에 비치되어 물 대기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삽과 호미 등 농기구를 관리소에 상시 비치함은 물론, 입구에는 태양광 해충퇴치기를 설치, 경작자들이 여름 해충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도 세심하다. 


아울러 때마다 친환경 퇴비와 함께 상반기에는 상추, 열무를, 하반기에는 배추 모종과 무 종자를 제공하며 경작자들이 제철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에 여름철 한낮 내리쬐는 강렬한 햇빛 속에서도 형형색색의 토마토가 무르익어가고, 상추, 가지가 이른 가을의 코스모스들과 함께 저마다의 색감을 잔뜩 뿜어내는 장관을 연출한다. 


또한 뜨거운 여름날 물 한 잔의 여유를 선사하는 성동샘물창고로 성동무지개텃밭 인근은 산책 시 거쳐야 하는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며 구민들의 높은 호응을 보이고 있다. 


앞서 「서울특별시 성동구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20.12)하며 서울 인근 남양주에 마련한 100면의 주말농장 ‘다산농원’과 함께 구민들의 도시농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구는 내달부터는 무지개텃밭에 ’나만의 농기구‘를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사물함을 마련하여 소확행의 내실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도심 속에 마련된 텃밭을 통해 구민들께 작물을 심고 가꾸는 소중한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도심 속 힐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터와 삶터의 조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