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 사진=성동구청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2022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첨단도시분야 우수정책 1위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우리나라의 가장 권위 있는 도시정책 분야의 시상 프로그램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지자체에 수여해 왔다.
도시대상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종합지표 평가와 함께 매년 우리나라 국내 도시계획 여건 변화 및 세계적 도시계획 추세를 반영하여, 3~4개 분야의 도시정책사업 시행이 우수한 도시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성동구는 첨단도시 우수정책 사례에 선정되어 지난 18일 종로구민회관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최고 상격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는 성동구가 스마트 포용도시를 기본으로 누구나 소외되지 않는 도시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위해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와 빅데이터 센터 운영, 스마트쉼터와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한 점 등이 높이 평가받아 수상에 이르게 되었다.
더불어 지난 2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영역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성동형 모바일 전자명부 도입, 선별진료소 대기인원 안내시스템을 구축하여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앞장섰다.
이 밖에도 홀몸어르신 돌봄, 치매노인 및 아동실종 예방서비스, IoT 주차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들을 포용하는 스마트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일상생활에 불편한 문제들을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개선하고자 한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21년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에 이어 또다시 결실을 이루었다”며, “앞으로도 소통을 통해 구민 누구라도 소외되지 않고, 스마트포용도시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발의 임박…에너지·AI·의료 특례 집중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가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검토 제3차 간담회를 개최하며 법안 발의 전 최종 점검에 나섰다. 이번 간담회는 특별법의 주요 내용과 특례 조항을 정비하고, 시도민의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칠 핵심 특례를 구체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분야별 특례 .
지난달 ‘증여러시’...정부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에 증여로 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다주택자 매물 출회를 유도하겠다며 꺼내든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가 시장에서는 오히려 부의 대물림을 가속화하고 있다. 양도에 대한 징벌적 수준의 세금 예고에 다주택자들이 시장에 집을 파는 대신 자녀에게 자산을 물려주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25일 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
2차전지, 로봇이 깨웠다…전고체·2차전지 ETF 상위권 장악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전고체 배터리와 2차전지 테마 상품이 주간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다. 전기차 시장 둔화로 한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2차전지가 휴머노이드 로봇 확산 기대와 맞물리며 다시 테마의 중심으로 올라서면서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이 상위권에 다수 포진하며 상승 탄력이 두드러졌다.25일 펀...
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속보] 이재명 대통령,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보수 진영 대표 경제통으로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며 '탕평 인사'로 기대를 모았으나 각종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은 이혜훈 후보자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결국 지명을 철회했다.청와대 홍익표 정무수석은 2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숙고와 고심 끝에 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