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친환경 패키지 솔루션 전문 기업 ‘리베이션(REVATION)’ 로고LG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슈퍼스타트(SUPERSTART)’의 올해 슈퍼스타트 인큐베이터 ESG 분야 기업으로 친환경 패키지 솔루션 전문기업 리베이션(대표 이민성)이 선정됐다.
슈퍼스타트는 청년 사업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LG 계열사와 외부 파트너인 벤처 캐피털(VC), 액셀러레이터(AC), 공공기관, 대학 등을 유망 스타트업과 연결해 주는 LG그룹 차원의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플랫폼이다.
LG는 슈퍼스타트를 통해 스타트업들에게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지원을 하기 위해 △사무 공간 슈퍼스타트 랩(SUPERSTART LAB) △LG와 함께 아이디어를 검증해 보는 사업화 검증(SUPERSTART PoC) △임직원 자문단 슈퍼스타트 크루(SUPERSTART CREW) △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페스티벌 슈퍼스타트 데이(SUPERSTART DAY)를 운영한다. 또 초기 단계 유망 스타트업 발굴 육성 프로그램 LG는 슈퍼스타트 인큐베이터(SUPERSTART INCUBATOR) 프로그램을 통해 LG와 함께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유망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ESG 분야 협업사로 선정된 리베이션은 2021년 4월 설립된 친환경 패키지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단순 연구소, 개발 업체를 넘어 친환경 소재 개발과 제작·생산은 물론 브랜딩과 디자인까지 진행한다.
리베이션은 LG생활건강, 해브앤비(닥터자르트) 등에서 일했던 디자이너와 R&D 연구원 등 전문가들이 모여 더 주목받았다. 패키지 소재 연구 인력(디자이너, 소재 연구원 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관련 개발과 연구가 점차 필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버리는 수많은 패키지 소비량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실제로 각국이 플라스틱 감축 계획을 제대로 실행한다고 해도 2030년까지 플라스틱 쓰레기만 5300만톤이 쌓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재활용 현실도 그렇게 밝지만은 않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플라스틱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플라스틱 쓰레기 처리 비율 가운데 재활용은 9%에 불과했고, 소각과 매립되는 건 각각 19%와 50%, 나머지 22%는 미세 플라스틱 같이 유출됐다고 분석했다(2019년 기준). 탄소 중립, 제로 플라스틱 등의 이슈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 이슈이며 앞으로의 기업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사회적 책임이나 가치를 넘어 지구와 생명, 환경을 위한 필수 요소임을 고려하면 이제 더 본격적으로 해당 연구와 실행에 박차를 가해야 할 때다. LG 슈퍼스타트 협업사로 선정된 데는 역시 미래 친환경 이슈에 대한 기업의 새로운 방향성이 자리하고 있다.
리베이션의 강점은 글로벌 친환경 소재에 대한 폭넓은 인프라와 대기업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친환경 패키지 제품’이라고 하면 디자인은 어느 정도 포기하는 부분이 있었다면, 이제는 디자인까지 커스터마이즈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리베이션은 소재 개발은 물론 적용 실험, 사출, 양산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제안·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설립된 지 2년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이미 여러 대기업과 협업해 제품을 선보이며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가운데 리베이션이 개발한 페이퍼몰드는 국내 생산으로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 패키지 시장에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LG 슈퍼스타트 인큐베이터 1기로 선정된 리베이션은 슈퍼스타트의 사업화 검증 프로그램(PoC)을 통해 LG와 함께 친환경 패키지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탈플라스틱 및 온실가스 저감 등의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하고자 한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