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특례시 대장천, 환경부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상 수상 정용권 특별취재본부 본부
  • 기사등록 2022-12-13 14:27:00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대장천이 환경부 주관 생태하천복원사업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장천은 덕양구 주교동에서 발원하여 신평배수펌프장까지 연결되는 고양시의 주요하천이다.

 

대장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사업비 210억원(국비 140, 지방비 70)을 투입하여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진행됐으며 자연정화기능을 가진 생태하천과 생태습지로 복원해 지역주민의 호평을 받고 있다.

 

고양시는 대장천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수질 개선에 힘썼다. 대장천은 과거 주변의 축사 및 농경지의 오염원 유입으로 수질이 좋지 않았으나 하천정비와 교량 재가설을 실시해 수질을 대폭 향상시켰다.

 

사업시행 전 대장천의 수질은 물이 오염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BOD 수치가 3.47ppm였는데, 시는 3ppm을 목표로 수질 정화사업을 시작해 2.94ppm이라는 목표치를 넘어선 결과를 냈다.

 

수질이 회복되자 대장천의 동식물도 돌아왔다. 시에 따르면 식물의 종류가 187종에서 253종으로 늘어났고 포유류도 5종에서 7종으로 다양해졌다. 양서·파충류, 육상곤충류도 출현종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생물다양성이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이는 시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한몫 했다. 고양시는 하천지킴이, 하천명예감시원 및 용역을 통한 불법 및 하천정화 활동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하천 준설 및 재해 예방을 위해서도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대장천 생태하천복원은 민관협력도 큰 몫을 했다. 현재 고양시에서 73시민단체 18천여 명의 시민이 하천 보호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고양시 하천네트워크는 SNS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시는 보조금과 물품을 지원해 시민 스스로 하천 수질 관리와 환경 정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장천을 찾는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만족도도 98%에 이른다. 시는 더 많은 시민이 대장천을 찾을 수 있도록 접근로를 다방면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재탄생한 대장천을 민·관이 함께 지켜나가 사람과 자연이 한데 어우러진 하천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97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화려한 5일간의 일정 마무리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2회 백의종군 길 마라톤대회’ 전국대회 우뚝
  •  기사 이미지 성웅 이순신 축제, ‘업그레이드’ 콘텐츠로 관객 시선 붙들어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