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특례시장 홍남표)는 민선8기 실질적 원년을 맞아 1일 의창구 방문을 시작으로 ‘2023 창원특례시 시민과의 대화’를 5개 권역에서 개최한다. 특히 이번 시민과의 대화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홍남표 시장이 올해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직접 시민에게 설명을 하고, 시민 건의사항도 직접 주재하여 진행한다.
1일 오후 의창구 경남과학기술에너지센터에서 열린 첫 번째 시민과의 대화에는 자생단체, 기업체, 자영업자 등 시민 300여명이 참석하여 각양각색의 목소리를 들려주었다.
이날 시민과의 대화를 시작하기에 앞서 홍남표 시장은 민선 8기의 시정 비전과 주요 성과, 2023년 나아갈 시정 운영 방향,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하여 시민에게 직접 설명했다.
2023 첫 번째 시민과의 대화인 의창구 방문에서는 그린벨트 해제, 제동지구 택지 개발, 원이대로 S-BRT 사업 추진에 관한 사항 등 50분가량 쉴 틈 없이 많은 시민이 목소리를 내어 시장님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시민과의 대화에서는 시간관계상 현장에서 참여하지 못한 시민을 위해 ‘시민의 소리함’을 비치하여 시민들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반영해 시정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2023년을 ‘미래 50년을 위한 혁신 성장의 기틀을 완성하는 해’로 정하여 국가산단 2.0 유치하고 제조산업의 혁신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등 경제 활성화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만들어나가겠다”며 시민들에게 시정에 대한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어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고민과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롭다”며 “이 자리에서 건의해주신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 모두 귀 기울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시민과의 대화에 참여한 시민들은 “시장님께서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 시민의 불편사항과 생활국면 요구사항을 시민의 입장에서 해소하려고 노력하시는 소탈한 모습을 보니 앞으로 창원특례시의 미래가 기대된다”며 “앞으로 더욱더 시민과 소통의 시간을 많이 가져 주었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 창원특례시, ‘2023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 시동 (자치행정과) (5).jpg
야간‧주말 ‘활짝’, 광산구 이주노동자 권익 공백 해소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이주노동자 A씨는 다른 지역 운수‧배송업체에서 일하다 퇴사했으나 받지 못한 임금 문제로 고민 중이었다.억울함을 호소하고, 지원을 요청하고 싶어도 말할 곳이 마땅치 않던 차 우연히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 운영 소식을 알게 됐다.지난 9월 주말 시간을 내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를 찾은 그는 노무사의 도움.
구리시,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 1월 12일부터 모집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우리 동네 작은도서관에서 다양한 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를 오는 1월 12일 오전 9시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프로그램은 1월 26일부터 관내 3개 공립 작은도서관(교문2동·수택·인창동)에서 운영되며, 각 도서관의 특색을 살린 ...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우수기관 선정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한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민간 위탁 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월 8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으로부터 포상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이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은 직접 복지관을 방문해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포상을 전달하고, 중...
포천시,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 2026년부터 전면 확대
포천시는 2026년부터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을 기존 4자녀 이상 가정에서 2자녀 이상 가정으로 전면 확대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인구 감소 대응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연계한 ‘포천형 민관 상생 인구정책’의 하나로, 지역 농·축·인삼협과 협력해 추진된다.포천시는 2025년 4자녀 이상 가구..
포천시, 신북면·영중면 주민과 함께하는 ‘2026 공감·소통 간담회’ 개최
포천시는 지난 8일 신북면과 영중면에서 ‘2026년 공감·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는 주민과 함께 지역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직접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포천시장을 비롯해 포천시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시청 간부 공무원, 각 면 주요 기관·단체장과 마을 이장 등 90여...
전남도, 에너지산업 핵심설비 시험인증 중심지 도약
[뉴스21통신/장병기] 전라남도는 나주혁신산단의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LVDC 인증지원센터가 기후에너지환경부로부터 전력저장장치(ESS)와 전기차 충전장치 분야 ‘고효율 기자재 인증 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LVDC(Low Voltage Direct Current) : 전기를 교류변환 없이 직류상태로 전달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