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장우 대전시장은 공공기관 방문일정으로 8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과 대전문화재단을 찾았다.
먼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을 방문한 이 시장은 먼저 사무공간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한 후 인사말을 통해 “진흥원에서는 민간영역에서 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들을 수 없는 특별한 강좌를 해야 한다”며 “시민사회에서 경쟁해서는 안 되는 강좌를 발전시키고 평생학습을 위한 정책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업무보고 시 건의된 진흥원 청사 이전 건에 대해서는 “건물을 매입하든 임차하든 시민과 직원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고려해 검토해 달라”고 주문하면서“청사를 이전할 때에는 평상 시 도로, 공원, 주차장으로 이용하고 비상 시에는 방공호, 물자비축 등이 가능하도록 해달라”고 덧붙여 말했다.
이어진 직원과의 대화 중에는 강력한 추진력은 어떻게 나올 수 있느냐는 질문에 “전략이 없는 추진력은 실패할 확률이 높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가능하다”고 답하면서, 과거 홍도육교 지하화 추진을 위해 몸소 기재부를 설득하여 예산을 확보한 사례를 들며 대화를 이어갔다. 또한 “방전을 해야 충전을 할 수 있다”며 휴식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가능하면 주말에는 행사를 하지 않도록 하라”며 일과 가정 양립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시장은 마무리 인사말에서“젊은 직원들이 세계로 나가 배울 수 있도록 해외연수 기회를 주라”고 주문한 후 “직원들 모두가 똘똘 뭉쳐 힘을 모아 진흥원의 가치를 높이고, 대한민국 최고의 평생학습기관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서 예술가의집에 위치한 대전문화재단을 찾은 이 시장은 사무공간과 입주 예술단체를 방문하고, 업무보고에서 “전통나래관을 설립목적에 맞도록 충실히 운영하고 시민들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문학관은 문인들도 이용하지만 다양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시에서 조성한 시설은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업공모 시 실적을 요구하는 현재 체제로는 청년작가, 청년예술가들이 지원을 받을 수 없다”며 “실력 있는 청년들이 사업에 진입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고 주문하면서 “지역문화예술 공연에 참여한 예술가들이 적정한 대가를 못 받고 있어 평생 시간과 돈을 투자하며 노력해 이룬 예술의 가치를 저평가 받고 있다”며 “대전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에 대한 예우를 위해 예산 등의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직원과의 대화시간에는 더 열심히 일을 잘할 수 있도록 승진 등 대우를 해달라는 건의에 대해서는 “대우를 먼저 해주고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열심히 일을 해 성과가 있을 경우 그에 맞는 대우가 따른다”는 원칙론을 피력했다. 이에 더해 “재단은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조직임으로 일을 열심히 해야한다”며 “평생 함께 할 조직이니 서로 화합하고 가족처럼 근무해야 하고 수장, 간부, 직원이 한팀이 되어 역량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방문을 마무리하면서“금년부터 문화예술 부흥을 위해 많은 예산과 정책을 지원함에 따라 직원들의 역할이 커질수 밖에 없다”고 말하며 “대전이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재단을 갖고 있다는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재단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야간‧주말 ‘활짝’, 광산구 이주노동자 권익 공백 해소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이주노동자 A씨는 다른 지역 운수‧배송업체에서 일하다 퇴사했으나 받지 못한 임금 문제로 고민 중이었다.억울함을 호소하고, 지원을 요청하고 싶어도 말할 곳이 마땅치 않던 차 우연히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 운영 소식을 알게 됐다.지난 9월 주말 시간을 내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를 찾은 그는 노무사의 도움.
구리시,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 1월 12일부터 모집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우리 동네 작은도서관에서 다양한 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를 오는 1월 12일 오전 9시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프로그램은 1월 26일부터 관내 3개 공립 작은도서관(교문2동·수택·인창동)에서 운영되며, 각 도서관의 특색을 살린 ...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우수기관 선정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한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민간 위탁 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월 8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으로부터 포상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이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은 직접 복지관을 방문해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포상을 전달하고, 중...
포천시,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 2026년부터 전면 확대
포천시는 2026년부터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을 기존 4자녀 이상 가정에서 2자녀 이상 가정으로 전면 확대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인구 감소 대응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연계한 ‘포천형 민관 상생 인구정책’의 하나로, 지역 농·축·인삼협과 협력해 추진된다.포천시는 2025년 4자녀 이상 가구..
포천시, 신북면·영중면 주민과 함께하는 ‘2026 공감·소통 간담회’ 개최
포천시는 지난 8일 신북면과 영중면에서 ‘2026년 공감·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는 주민과 함께 지역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직접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포천시장을 비롯해 포천시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시청 간부 공무원, 각 면 주요 기관·단체장과 마을 이장 등 90여...
전남도, 에너지산업 핵심설비 시험인증 중심지 도약
[뉴스21통신/장병기] 전라남도는 나주혁신산단의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LVDC 인증지원센터가 기후에너지환경부로부터 전력저장장치(ESS)와 전기차 충전장치 분야 ‘고효율 기자재 인증 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LVDC(Low Voltage Direct Current) : 전기를 교류변환 없이 직류상태로 전달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