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 사진=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 모습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종합 안전 체험장인 성동생명안전배움터가 보다 많은 구민에게 안전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올해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성동생명안전배움터는 재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일상생활에서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사고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는 방법을 몸소 경험하며 익힐 수 있도록 마련된 서울시 자치구 최초의 체험형 안전교육 시설이다.
배움터에서는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 생명과 직결되는 위험에 대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엘리베이터 탈출과 같은 일상생활 속 위험 상황에도 대비한다. 또 지진, 선박 탈출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올해는 개인별 교육 진행 시 회당 참여 인원을 기존 15명에서 20명으로 늘려 운영하며, 보육교사,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안전관련 종사자 등 법정의무교육은 60회에서 85회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인 이동식 안전체험장은 5회에서 14회로 확대되며, 여름철 수상교육인 생존수영도 총 14회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성동구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재난안전 컨퍼런스는 작년에 이어 올해 3회를 맞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7세 이하의 아동부터 초‧중‧고 학생, 성인, 기업 및 민간단체 등 대상을 세분화하여 이루어지며, 연령 및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방식으로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자는 다소 감소하였으나 비대면 강의에 집중하여 총 7,016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이태원 참사 등으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지난 연말에는 안전교육에 대한 구민들의 높아진 수요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확대 편성하기도 했다.
교육 신청 등 관련 문의는 성동생명안전배움터 홈페이지 또는 성동구청 안전관리과로 전화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안전은 도시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요소”라며 “성동생명안전배움터는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생각하고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발의 임박…에너지·AI·의료 특례 집중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가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검토 제3차 간담회를 개최하며 법안 발의 전 최종 점검에 나섰다. 이번 간담회는 특별법의 주요 내용과 특례 조항을 정비하고, 시도민의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칠 핵심 특례를 구체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분야별 특례 .
지난달 ‘증여러시’...정부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에 증여로 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다주택자 매물 출회를 유도하겠다며 꺼내든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가 시장에서는 오히려 부의 대물림을 가속화하고 있다. 양도에 대한 징벌적 수준의 세금 예고에 다주택자들이 시장에 집을 파는 대신 자녀에게 자산을 물려주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25일 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
2차전지, 로봇이 깨웠다…전고체·2차전지 ETF 상위권 장악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전고체 배터리와 2차전지 테마 상품이 주간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다. 전기차 시장 둔화로 한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2차전지가 휴머노이드 로봇 확산 기대와 맞물리며 다시 테마의 중심으로 올라서면서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이 상위권에 다수 포진하며 상승 탄력이 두드러졌다.25일 펀...
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속보] 이재명 대통령,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보수 진영 대표 경제통으로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며 '탕평 인사'로 기대를 모았으나 각종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은 이혜훈 후보자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결국 지명을 철회했다.청와대 홍익표 정무수석은 2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숙고와 고심 끝에 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