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특례시장 홍남표)는 지난 1일 의창구에서 가진 시민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10일 성산구 시민과의 대화에 이어 세 번째 시민과의 대화를 17일 오후 4시 진해구청 대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진해구 시민과의 대화는 지난 2회의 시민과의 대화 소문을 듣고 찾아온 시민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수용 가능 인원을 넘은 500여 명에 가까운 시민들이 현장을 가득 메워 열기가 후끈했다.
특히 현장에 준비된 ‘시민의 소리함’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넣기 위해 행사 전부터 줄을 서서 대기하는 인원이 생기기도 했다. 시민과의 대화가 끝난 후 시민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을 운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시민과의 대화에 앞서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단상에 올라 PPT로 직접 발표했다. 먼저, 민선 8기 시정 비전인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 실현을 위한 혁신 성장 기반 구축 등 5대 전략 30여 개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을 시민들과 공유했다.
또한, 진해구 주요 현안 사항인 진해구 고용위기지역 지정만료에 따른 조선업 지원과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어 동별·지역별 주요 현안사업인 ▲진해군항 상권 르네상스 사업 ▲주민 쉼터 조성 ▲진해루 앞 속천해안도로 확장과 노상주차장 확충 ▲제2안민터널 조속 개통 ▲진해만 노을길 조성 ▲의곡천 조속 정비 등 총 33개의 사업을 일일이 진해구민들 앞에서 이야기했다.
특히, 진해구의 미래 비전을 ①동북아 물류허브의 중심 ②미래 첨단 신산업 창출 기지 ③글로벌 대표 축제 도시로 시민에게 설명할 때에는 참석한 시민들로부터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어진 시민과의 대화에서도 홍남표 특례시장이 직접 주재하여 “공영주차장 조성”, “공단 인근 주거환경 개선 요구”, “경화시장 개선”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 건의사항을 귀 기울여 듣고 꼼꼼하게 설명했다. 또한, 즉시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은 구청장과 부서장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시민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화 현장에 방문한 한 시민은 “오늘 시장님이 직접 시정과 진해구 현안사업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고 시민들의 건의사항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답변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참 섬세하고 일 잘하시는 시장님이라는 인상을 받았다”며 “창원특례시 시민인 것이 자랑스럽고, 진해구의 미래 비전을 설명한 부분이 꼭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과의 대화 마무리를 하면서 홍남표 특례시장은 “오늘 바쁘신 중에도 시민과의 대화 현장에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오늘 전달해주신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조치 가능한 부분은 신속히 처리하고 시간이 걸리는 부분은 꼼꼼하게 분석하여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올해가 민선 8기의 실질적 원년인 만큼 미래 성장을 위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총동원하여 혁신적인 성과를 이루고자 한다.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어지는 네 번째 시민과의 대화는 21일 마산합포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며, 17일 열린 시민과의 대화는 창원특례시 공식 유튜브에 게재되는 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진해구 시민과의 대화’ 현장 열기 후끈 (자치행정과) (2)
야간‧주말 ‘활짝’, 광산구 이주노동자 권익 공백 해소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이주노동자 A씨는 다른 지역 운수‧배송업체에서 일하다 퇴사했으나 받지 못한 임금 문제로 고민 중이었다.억울함을 호소하고, 지원을 요청하고 싶어도 말할 곳이 마땅치 않던 차 우연히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 운영 소식을 알게 됐다.지난 9월 주말 시간을 내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를 찾은 그는 노무사의 도움.
구리시,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 1월 12일부터 모집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우리 동네 작은도서관에서 다양한 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를 오는 1월 12일 오전 9시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프로그램은 1월 26일부터 관내 3개 공립 작은도서관(교문2동·수택·인창동)에서 운영되며, 각 도서관의 특색을 살린 ...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우수기관 선정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한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민간 위탁 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월 8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으로부터 포상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이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은 직접 복지관을 방문해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포상을 전달하고, 중...
포천시,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 2026년부터 전면 확대
포천시는 2026년부터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을 기존 4자녀 이상 가정에서 2자녀 이상 가정으로 전면 확대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인구 감소 대응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연계한 ‘포천형 민관 상생 인구정책’의 하나로, 지역 농·축·인삼협과 협력해 추진된다.포천시는 2025년 4자녀 이상 가구..
포천시, 신북면·영중면 주민과 함께하는 ‘2026 공감·소통 간담회’ 개최
포천시는 지난 8일 신북면과 영중면에서 ‘2026년 공감·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는 주민과 함께 지역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직접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포천시장을 비롯해 포천시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시청 간부 공무원, 각 면 주요 기관·단체장과 마을 이장 등 90여...
전남도, 에너지산업 핵심설비 시험인증 중심지 도약
[뉴스21통신/장병기] 전라남도는 나주혁신산단의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LVDC 인증지원센터가 기후에너지환경부로부터 전력저장장치(ESS)와 전기차 충전장치 분야 ‘고효율 기자재 인증 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LVDC(Low Voltage Direct Current) : 전기를 교류변환 없이 직류상태로 전달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