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 남구, 복지에 희망을 더하다. - - 2017년 전국 최초 이플러스(치과진료비) 사업 시행 - - - 2019년 전국 최초 희망둥지(LH주거보증금) 사업 시행 - - - 2023년 이플러스·희망둥지 사업 확대 시행 - 최원영 기자
  • 기사등록 2023-03-14 18:39:56
기사수정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지난 2017년 전국최초로 시행된 이플러스 사업은 남구 치과의사협회와 협약하여 중위소득 80% 이하인자 가운데 치아 질환으로 취업 및 자립이 곤란한 청·장년(60세 미만)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711, 201911, 202017, 202120명 등 모두 59명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는 나눔천사기금 75백만 원을 활용해 연간 25명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백만 원의 치과 진료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실제로 치과진료비를 지원받아 새 삶을 찾은 A(28)는 지금은 어엿한 직장인이 되었다며 세상 차암 눈부시다라는 제목으로 수혜자 수기공모를 통해 고마움을 전했다.

 

세상 차암 눈부시다.. *수혜자 수기공모

~~남구○○A(28)는 집안의 빚 때문에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체중이 급격히 줄어들고 치아가 상실되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맞춤형복지팀과 상담한 결과 밀린 집세와 전기요금 등을 낼 수 있도록 긴급생계비를 지원 받았고, 치아상실로 자존감이 바닥인 상태 일 때 치과와 연계한 틀니 지원으로 10년 동안보이지 않던 제 삶에 희망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남구자활센터와 연계하여 복지도우미로 일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지금은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 2019년 전국 최초 주거안정지원희망둥지사업 시행 ... 성실거주(2) 준수 시 지원금 전액 생활안정자금으로 지원

 

지난 2019년 처음 시행된 희망둥지사업은 LH와 협약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까지 20세대에 보증금 4280여만 원을 지원했다.

 

이 사업은 LH매입 임대 아파트와 주공아파트 입주가 결정된 중위소득 80%이하인 자가 해당되며, 세대당 최대 3백만 원의 보증금을 지원하며, 성실거주 2년 의무를 준수할 경우 보증금을 반납하지 않고 생활안정자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남구는 올해 나눔천사기금 6천만 원을 활용해 지원규모를 연간 20세대로 확대해 희망둥지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 2016년 전국 최초 나눔천사기금모금 ...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한 모금활동 사업

 

사랑의 열매와 함께하는나눔천사 프로젝트는 신뢰문화의 상징인 부문화를 범 구민 운동으로 확산하고,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천사 모금활동을 전개하는 사업이다.

 

나눔천사는 천사구민, 착한가게, 착한기업, 착한출발, 착한모임 등 5종류 기부 모금형태로, 천사구민은 매월 5,020(5천사계좌)씩 개인적으로 기부하는 구민, 착한가게는 자영업을 하면서 매월 3만원 기부하는 가게, 착한기업이란 매년 100만원을 기부하는 기업체를 말한다.

 

또한, 착한출발은 첫 출발을 기념하며 매월 1만 원 이상 기부하는 개인, 착한모임은 각종 모임에서 매월 2만 원 이상 기부하는 모임이다.

 

이처럼 남구의 복지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나눔천사기금은 2016년부터 주민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모금으추진됐으며, 난해 12월말 기준 나눔천사기금누적모금액이 28억 원에 이른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3ac14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4pixel, 세로 394pixel

 

이렇게 나눔천사 프로젝트로 모금한 소중한 기부금은 지역 내 복지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지역복지 공동체에 중점을 두고 법·제도·재정적 한계로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복지사업인희망이음사업을 실천하여 다양한 복지수요에 적극 집행하고 있다.

# 위기 가정 수혜자 자립 -> 다시 기부하는 선순환 구조 구축

 

울산 남구는 수혜를 받은 위기가정이 자립하여 다시 기부자가 되는 선순환 구조의 기부문화 조성과 주민주도의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지역사회 보호체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는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나눔5천사캠페인 등 모금활동을 강화하고, 기부에 대한 관심과 참여 분위기 조성, 성숙하고 건전기부문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기부문화 활성화 조례도 준비 중에 있으며, 희망을 전달하는 7년간의 나눔천사기금 추진성과에 대해 백서를 제작할계획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2016년 남구에서 시작한 나눔천사 희망이음사업은

전국에서 성공적인 복지 롤모델로 평가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구가

추진하고 있는 천사남구 정신에 부합되는 위기가정, 복지 소외계층 발굴과 신속한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79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소홀함 없어야…”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힘쎈충남 풀케어 돌봄... 저출산 극복에 힘 보탠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