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한, ICBM 화성-17형 발사 박영숙
  • 기사등록 2023-03-17 09:33:08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북한이 어제(16일)  동해상으로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은 화성-17형 대륙간 탄도미사일이었다고 오늘(17일)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했다. 


화성-17형은 미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신형 ICBM으로, 미사일은 평양 국제비행장에서 발사돼 최고 6,045km까지 올라갔다고 밝혔다.


미사일은 동해 공해상으로 약 1시간 10분 동안 1,000km를 날아갔고, 목표 수역에 떨어졌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우려나 경고와 달리 이번 발사가 주변국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발사훈련을 통해 대륙간 탄도미사일 부대의 전투성이 확인되고 신뢰성이 엄격히 검증됐다며 사실상 실전배치를 주장했다.


북한은 우리나라와 미국이 진행하고 있는 한미연합연습 때문에 미사일을 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도발적이며 침략적인 대규모 전쟁연습 소동으로 조선반도에 불안정한 안전환경을 조성되고 있어 노동당 중앙군사위가 발사 훈련을 단행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사진을 공개하며, 어제 미사일 발사 현장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현지 지도했고 딸 김주애도 참관했다고 밝혔다.


김정은은 이 자리에서 "누구도 되돌릴 수 없는 핵 전쟁 억제력 강화로 적들에게 두려움을 줘야한다며, 핵에는 핵으로 대답할 거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면서 적들의 위협에 대처해 나가기 위한 활동 방향과 노선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해 연합연습에 대한 군사 도발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 군 주요직위자들은 오늘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화성-17형 발사에 대한 자세한 현안 보고도 진행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82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제19회 예산군수배 예당전국낚시대회 성료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