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특례시,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사업 ‘드라이브’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3-04-11 21:47:24
기사수정

고양특례시는 본예산안에 이어 1차 추경예산안에도 주요 예산이 삭감되어 떨어진 조직의 동력을 정부 지원사업 등을 통해 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시장은 11일 오전 시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4월 중 직원 월례조회에서 먼저 주요 사업예산이 삭감되어 업무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부서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당장 예산이 없다고 멈춰있을 것이 아니라 기회가 왔을 때 바로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달라 독려했다.

 

이와 함께 반년 넘는 기간 동안 예산 편성을 위해 힘슨 직원들의 노력이 무산되어 시장으로서 미안하고 안쓰러운 마음이 크다간부공무원들이 부서 직원들의 의지와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잘 추스르고 격려해 조직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또한 시 조직이 174614팀으로 이뤄져 그만큼 많은 업무가 진행되고 있기에 시장이 모든 사항을 세세하게 확인하고 결정할 수 없다면서 부서에서 각자 상황에 맞춰 업무를 추진하되, 민선8기 철학과 정책 방향의 틀 안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가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 등 국가 주요 사업 추진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만큼, 지자체에도 많은 기회가 생길 수 있다면서 국비 3,200억원이 지원되는 국가통합하천공모사업에 선정된 창릉천 사례처럼, 국정 동향을 파악해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관리해 달라고 지시했다.

 

, 법이나 제도, 재정의 한계로 시 자체적으로 추진하지 못하는 사업이나 현안에 드라이브를 걸어 시 조직의 동력을 유지·향상하겠다는 게 이 시장의 구상이다.

 

지난 7일 마무리한 동 주민과의 대화와 관련해서는 주민들을 직접 만나 시청사 이전과 창릉천, 교통 등 주요 현안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면서 시 추진 사업 중 잘못 알려진 부분과 오해가 있었던 만큼, 사업들이 원래 계획대로 잘 실행되기 위해서는 시민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이 시장은 이어 고양시의 대표 축제인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이번 달 27일부터 열릴 예정이라며 앞으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키지 않는다면, 지자체의 꽃 축제 중 하나로 전락할 수 있기에 매년 새롭고 볼거리가 넘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신선하고 다양이디어를 제안해 달라고 말했다.

 

고양시의 20번째 시립도서관인 높빛도서관이 문을 열었고, 전국 최대 규모의 독서축제인 대한민국 독서대전 고양이 올해 10회를 맞아 오는 9월 개최된다면서 고양시가 책의 도시라는 도시브랜드를 견고하게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시장은 끝으로 직원들이 바쁜 업무와 좋지 못한 여건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고 있다고 감사를 표했다.

 

한편, 이날 월례조회에서 정태용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가 국내외 환경동향과 고양시 대응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정 교수는 “21세기 들어 여러 변화 중 기후위기와 팬더믹의 출현이 있었고, 사람들은 기후위기보다 당장 생명과 직결되는 팬더믹에 대처했다면서 여러나라 중 공동체 의식이 강한 한국이 세계적인 롤모델을 만들어냈다 말했다.

 

따라서 정 교수는 한국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주도할 수 있다면서 그 중심에 기후변화영향을 어느 정도 받지만 적응능력도 우수한 고양시가 나서서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시민참여형 과정들을 만들고 개발도상국들과 공유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06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말도등대 탐방 행사 안전성 논란 종결, 박경태 군산 시의원 시민 안전 최우선 강조
  •  기사 이미지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종로구지회 2024년 문화체험 나들이
  •  기사 이미지 세종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은 어디일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