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울연구원이 ‘서울시 건물 탈탄소 전략 국제세미나’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서울연구원(원장 박형수)은 4월 13일(목) 오후 3시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서울시 건물 탈탄소 전략 모색’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서울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전 세계 많은 도시·국가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건물 탈탄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최근 국제 에너지 위기로 건물에너지효율개선사업(BRP)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올해로 설립 1주년을 맞은 서울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주관해 해외 도시 및 지역의 경험을 공유하고,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서울의 건물 부문 탈탄소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세미나 1부에서는 두 명의 해외 연사가 글로벌 도시 및 지역의 건물 탈탄소 전략을 공유한다. 첫 번째 순서로 김지훈 뉴욕시립대학교 교수가 ‘뉴욕시 탈탄소 경로’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순서로 스테판 토마스 부퍼탈연구소 박사가 ‘유럽연합과 독일의 건물 탈탄소 전략’을 발표한다.
김지훈 교수는 2019년 뉴욕시 조례 97(The Local Law 97 of 2019)에 담긴 뉴욕시 기후 전략을 소개한다. 이 조례는 뉴욕 대형 건물의 탄소 배출량 감축에 대한 목표로 2030년까지 40% 감축, 2050년까지 80% 감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지침과 인센티브, 규제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김 교수는 건물 탄소저감 이행을 통해 얻게 되는 환경적·경제적·건물 성능 측면의 효과와 건물 탄소저감 이행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소개한다. 더불어 조례 제정 후 나타나고 있는 변화와 성과도 함께 공유한다.
스테판 토마스 박사는 건물 에너지 성능을 높여주는 기술 현황과 관련 정책을 소개한다. 특히 독일의 건물 탈탄소 전략 가운데 하나인 재생에너지 난방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과 계획 등에 대한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유럽 전반에서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건물 탈탄소 정책 동향을 소개한다. 아울러 혁신적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효율화에 거버넌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어 2부에서는 서울시 건물 탄소중립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이홍석 서울시 친환경건물정책팀 팀장이 ‘서울시 건물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발표한다.
이홍석 팀장은 서울시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설명하고 신축건물, 공공건물, 민간건물 등 유형별 건물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소개한다. 중점 과제로 제로에너지빌딩(ZEB) 의무화, 저탄소 건물로 전환, 건물 에너지효율화 추진, 건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도입을 통한 에너지 다소비 건물 집중 관리 등 관련 제도의 추진 현황을 공유한다.
종합 토론에는 △전의찬 세종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고재경(경기연구원 실장) △김진호(한국에너지공단 센터장) △이명주(명지대학교 교수) △황인창(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등 4명의 토론 위원이 참여한다.
박형수 서울연구원장은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건물의 수요 관리와 에너지효율 향상은 서울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건물 에너지효율 향상은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기후 적응과 에너지 복지 측면에서도 매우 필요한 정책”이라며 “이번 국제세미나에서 서울시 건물 탄소중립 정책 추진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적절한 규제와 인센티브 그리고 시민과 민간의 적극적인 협조와 역할을 어떻게 촉진할지가 매우 중요하다. 오늘 토론을 계기로 서울연구원이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서울시 건물 탈탄소 전략 마련과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