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민식 보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개최 - 겸직위반·역사관 등 추궁 김만석
  • 기사등록 2023-05-22 16:26:58
기사수정


▲ 사진=MBC NEWS 영상 캡처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민식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려 후보자의 부처 운영 방안과 재산 형성 과정 등 신상에 대한 의혹 등이 집중 거론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오늘(22일)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열고 박 후보자의 보훈부 장관으로서의 역사관, 내년 총선 출마 여부 등은 물론, 검사 사직 이후 변호사 활동 당시 전관예우 논란, 국회 겸직 위반 여부 등을 따져 묻고 있다.


먼저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에 대한 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질문에는 "현재 시점에서는 정해진 게 하나도 없다"면서도 "제 개인적 소신은 확실하다"고 답했다.


또, 이승만 대통령과 백선엽 장군, 김원봉 애국지사 등이 국가보훈부의 예우 대상이냐는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 질의에는 "김원봉 지사는 북한 정권과 너무 직결되기 때문에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에는 아직 부족하다"며 김원봉 지사만 해당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내놨다.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지자체별 보훈수당 지원 현황이 제각각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 박 후보자는 "하루 빨리 개선돼야 한다"며 "지역에 따른 유공자 차별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의 내년 총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박 후보자는 "일어나서 잘 때까지 오로지 국가보훈부만 생각한다. 제가 사명감을 느끼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즉답을 피했다.


박 후보자의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박 후보자가 18대 국회의원 시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임에도 사건을 수임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2006년 9월 검찰을 사직한 박 후보자가 2008년 총선 출마 이전까지 50억 원 정도로 추정되는 사건 수임을 하고, 소득세를 7억 4000만 원을 납부했다. 엄청난 전관예우로 돈을 쓸어 담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후보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은 고액소득세 납부에 대해 "소득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고 탈세를 하는 경우는 봤지만, 성실하게 납세 의무를 다한 것에 뭐라 할 수 없다"며 "역대 보훈처장을 보면 정치적으로 이념적으로나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는데 조용하게 임팩트 있게 성과를 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42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전국노래자랑’ 새MC 남희석
  •  기사 이미지 장석환 고양시(을) 후보, ‘총선 승리 출정식’ 개최
  •  기사 이미지 파주시, 미국 마이애미-데이드 카운티와 바이오메디컬 기술 혁신 위한 양해각서 체결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