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C NEWS 영상 캡처여야가 오는 30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거액 가상자산 보유 의혹’이 불거진 무소속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할 전망이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오늘(26일)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30일 오전에 윤리특위를 열 계획이 있다고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윤리특위 관계자는 KBS와의 통화에서 “숙려 기간이 지나 윤리위 양당 간사가 30일에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면서 “김 의원 징계 안건을 윤리심사자문위에 넘기면, 자문위가 60일 내에 심사해서 그 결과를 윤리특위에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윤리특위는 의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전에 윤리심사자문위의 의견을 들어야 하고, 무조건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문위 의견을 존중하게 되어 있다.
윤리특위 운영규칙에는 자문위가 1개월 내로 의견 제출 기간을 정하되, 위원장이 간사와 협의해 1개월을 연장할 수 있어 윤리특위 징계 결정은 이르면 다음 달 말, 늦으면 8월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8일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했고, 민주당도 지난 17일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했다.
한편,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의원 본인이 자진사퇴하지 않는다면 국회 윤리특위가 조속히 (김 의원을) 제명할 수 있도록 여야가 제명 촉구 결의안이라도 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자문위를 건너뛰고 빠르게 징계하진 않더라도 ‘제명’이라는 최고 수위의 징계 수위를 결의하자는 제안인데, 징계안은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과반수 찬성과 국회 본회의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거쳐야 확정된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현역 의원이 제명된 사례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신민당 총재 시절인 1979년 정치 탄압으로 의원직을 박탈당한 것이 헌정사상 유일하다.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