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북한의 인공위성으로 추정되는 발사체 탐지 직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조태용 안보실장 주재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일단 상황 파악을 마친 뒤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소집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안보실은 북한 인공위성 발사로 추정되는 발사체의 궤도와 발사 성공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발사체 잔해가 우리나 주변국의 영토·영해에 떨어졌을 지도 파악하고 있다.
북한 발사체 움직임은 한미연합 정보자산을 통해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은 정상 간 합의에 따라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를 추진 중인데, 이번에 이 시스템이 작동됐을 가능성도 있다.
향후 NSC가 소집되면 북한이 발사했다는 위성의 성능과 목적 등을 분석하면서, 미리 준비했던 대응 방안을 어떤 수위로 실행할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국제협력체인, 확산방지구상, PSI 고위급 회의가 한국에서 열리고 있고, 한미일 국방장관이 모이는 아시아안보회의, 샹그릴라대화를 앞둔 때 위성을 발사한 것을, 대통령실은 주목하고 있다.
NSC는 앞서 지난 29일 북한이 위성 발사를 예고했을 때도 긴급 상임위를 열었는데, 북한이 발사를 강행한다면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거라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안보리 결의의 심각한 위반이며, 어떠한 구실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