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장로 명가골목 특화상품’ 전시광주 동구는 특화 문화·관광상품 개발로 충장로 4·5가의 차별화된 브랜드가치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충장로 명가골목 특화상품’ 전시를 1~2일 양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동구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예비사업으로 추진한 제3회 충장장인학교 운영에 따라 충장로와 광주를 상징하는 콘텐츠를 반영해 충장로 4·5가를 넘어 광주를 대표하는 상품 개발을 목표로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 전시는 1~2일 구청 1층 로비에서 충장로 4·5가의 브랜드 ‘한땀사오(충장45 장인들이 한땀한땀 정성들여 짓는다)’가 새겨진 충장로 장인과 로컬 크리에이터의 협업 결과물인 총 8개의 상품을 선보인다.
주요 전시품은 ▲충장로 4·5가 지도를 일러스트로 패턴화시켜 상징적으로 표현한 ‘재킷, 셔츠, 조끼’(전병원 장인 협업) ▲충장공 김덕령 장군의 탄생 스토리를 담은 ‘스카프’(정인순 장인 협업) ▲충장로 문화와 역사 대표 키워드를 훈민정음 타이포그래피로 디자인한 ‘넥타이’(김종수 장인 협업) ▲8,500만 년의 무등산 주상절리대를 품은 ‘안경 케이스, 안경 닦이, 은공예 안경 줄’(여근수 장인 협업) ▲광주극장과 영화가 흐르는 골목을 모티브로 한 ‘칠보 그립톡’(신경식 장인 협업) ▲충장로의 색깔을 담은 ‘향초 거치대, 도자기 컵 받침, 한복 소재 클러치백’(지역 크리에이터들과 협업) 등이다.
동구는 이번 전시를 계기로 향후 충장22 내 충장역사문화관에서 ‘명가골목 특화상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전시는 충장로의 가치와 문화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질적인 상품 생산과 소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충장로 명가골목의 특화상품이 광주 대표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지난 2021년부터 충장장인학교를 운영해 장인과 로컬 크리에이터의 협업을 통해 독창적인 지역 브랜드와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인정받아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 ‘골목경제 지원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
이재명 대통령 “로봇 도입 막을 수 없어…사회적 대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생산로봇 도입을 둘러싼 노조의 반대 움직임을 언급했다.앞서 현대차 노조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대해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론하며 과거 증기기관 도입 사례를 예로 .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