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 대통령 “민간 혁신과 정부 전략 함께 필요” 조기환
  • 기사등록 2023-06-08 16:48:16
기사수정


▲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이라며 “승리하려면 민간의 혁신과 정부의 선도적 전략이 동시에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늘(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반도체 국가전략 회의’로 제17차 비상경제 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반도체와 2차 전지라는 두 개의 전선에서 치열한 세계적인 산업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선 “첨단산업 경쟁력은 우리 경제를 지키는 버팀목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근원”이라며 “국가산업 전략이 바로 서야 거기에 기초해 국민의 삶이 밝아지고 편안해진다”고 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은 수출의 20%, 제조업 설비 투자의 55%를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산업”이라며 “군사 분야에 AI가 접목되면서 반도체는 안보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메모리 (반도체)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느냐’, ‘그동안 소홀했다고 하는 시스템 반도체 육성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느냐’, ‘소재·부품·장비 기술 인력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느냐’ 등을 논의 주제로 제시했다.


미중 경쟁 등이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데 대해서는 “최근 지정학적 이슈가 기업들의 가장 큰 경영 리스크가 되고 있다”면서 “기업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고, 국가가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경쟁은 ‘국가 총력전’이라며 “민관이 원팀으로 머리를 맞대고, 이 도전 과제를 헤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반도체 국가전략 회의에서의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반도체 산업 전략을 보완할 예정”이라며 “정부와 기업의 긴밀한 공조 하에 속도감 있는 지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56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로 황운하 선출
  •  기사 이미지 베네치아, 공휴일 당일치기 관광 5유로 입장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