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작된 오일샌드 플랜트 분리 공정 데모부산벤처기업협회가 6월 28일부터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는 ‘2023 국토교통기술대전’의 탄소중립부분에 출품하기 위한 작품을 위드유와 협업해 제작했다고 밝혔다.
위드유는 수처리 장치 개발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이번 행사를 통해 전통적 석유와 달리 점도가 높은 ‘중질유’의 생산 방식을 알리길 원했다. 증기 배유 방식(SAGD)은 지하 저류층(원유가 매장된 층)에 두 개의 관을 주입하는데, 상부에 있는 관에서 증기를 주입하고 점성이 낮아진 중질유(heavy oil)를 하부에 있는 관을 통해 회수하는 공정이다. 위드유는 해당 공정에서 증기를 투입했을 때 특유의 증기 흐름을 표현하길 원했고, 회수한 중질유를 분리하는 공정 과정 전반과 비투멘을 수처리하는 공정 과정 전반을 시각적으로 드러나게 하길 원했다.
위드유는 부산벤처기업협회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지원사업’의 컨설팅을 통해 저류층에서 중질유의 생산 및 분리 공정을 표현할 수 있는 투명 아크릴로 제작한 증기 주입 및 생산관과 분리기(Separator)와 원유 생산 및 분리 공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오라마 제작(설계 제작: 가이아디오라마팩토리 안정훈 대표)을 지원받았다. 이는 단순한 외형만이 아니라, 실제로 증기를 저류층에 주입해 생산관을 통해 중질유를 생산하고 이를 지상에서 분리시키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모델로 만들어졌다.
임공섭 위드유 대표는 “부산벤처기업협회 지원을 통해 시각적으로만 모방한 모델이 아닌, 실제 공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을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와 협업해 만들었기에 목표 이상의 출품작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산벤처기업협회는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지원사업을 운영하며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해당 사업을 통해 생산 제조 기업에 특화한 지역 특성을 활용해 제조 창업자 발굴 및 제조 기업의 시제품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