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NEWS쌀 의무매입 기준을 완화한 새로운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국회 논의가 다시 시작됐다.
오늘(27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이 발의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상정됐다.
윤 의원의 발의한 법안은 농외 소득 3,700만 원 미만이면서 일정 조건을 충족한 ‘기본직접지불금 지급 대상자’가 쌀 생산비용의 110% 가격으로 쌀 매입을 요청할 경우, 정부가 사들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쌀값이 평년보다 낮을 때는 정부는 정부관리 양곡이나 공공비축 양곡을 일반 판매용으로 팔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기존 양곡법과 비교하면 의무매입 기준 등이 완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 법안은 앞서 민주당이 당론으로 재의결을 추진한 기존 양곡법이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해상 이후 국회에서 최종 부결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로 폐기 당일인 지난 4월 13일 발의됐다.
이때 부결된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쌀 수요 대비 3∼5%의 초과 생산량이 발생하거나 쌀값이 전년 대비 5∼8% 하락할 때 정부가 초과 생산량을 전량 매입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다.
이에 일부 민주당 의원은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재추진하자는 차원에서 내용을 수정해 법안을 다시 발의했다.
한편, 오늘 전체회의에서는 새로운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포함해 법률안 120여 건이 한꺼번에 상정됐다.
이와 관련해,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은 “177개의 법안이 올라왔는데 이걸 제목도 안 보고 우리가 상정을 그대로 시킨다 하는 것은 사실 어떻게 보면 책임회피 같다”며 “적어도 간사실에서라도 약간의 리뷰(검토)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윤준병 의원은 “법안이 제출되면 일정 시간 이내에 위원들은 검토가 가능하다. 그리고 국회법에 의하면 상임위에 제출돼서 일정 시간이 도과하면 자동 상정되도록 돼 있다”며 “상정 여부 자체를 간사 간에 협의하는 것은 국회법을 무시하는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
나토얀태권도장 1관, 9년째 이어온 '사랑의 라면' 기부... 반구1동에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2026년 1월 29일, 울산) 울산 중구 반구1동에 위치한 나토얀태권도장 1관(관장 최병호)이 새해를 맞아 지역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펼쳐 화제다.나토얀태권도장 1관은 29일, 반구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련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20박스(현금 약 8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올해로 9년째를 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