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C NEWS 영상 캡처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김진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만났지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결의안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국민의힘 윤재옥·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오늘(30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만나, 오후 본회의 처리 안건을 논의한 뒤 이같이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결의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당 입장에선 합의되지 않은 결의안을 처리하는 것이 실효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그동안 국회 결의안 처리 관례에도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내용과 관련한 협의를 이 시간 이후 진행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전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의 건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에서 이 사안에 대해서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며 “민주당에서는 상정하도록 국회의장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지금 이 시기를 놓치면 21대 국회에서 이 문제를 다루기가 어려우므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동의의 건을 추진하겠단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윤재옥 원내대표는 “합의되지 않은 안건이니 상정은 곤란하다는 저희 입장을 전달했다”며 “양당 간 입장 차가 있으므로 민주당에선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진행한다면 아마 의장님이 어떻게 하실지 결정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국회는 오늘 오후 2시,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고 출생통보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가족관계 등록법 개정안’ 등 주요 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야 4당(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은 오늘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예고했다.
지정안 가결에는 국회 재적의원 5분의 3인 180석 이상이 찬성이 필요한데, 민주당(167석), 정의당(6석), 기본소득당(1석), 진보당(1석) 등 야4당 175석 외에 야권 성향 무소속 의원들이 찬성하면 통과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야권 주도로 지난달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본회의에 직회부 의결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의 본회의 부의 표결도 오늘 진행된다.
아울러,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에 촉구한 7대 제안을 포함하는 내용의 후쿠시마 결의안의 수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고, 감사원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도 제출할 방침이어서 국민의힘이 반발이 예상된다.
다만 여야가 지난 8일 합의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국정조사 특위 설치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 특위 설치 등 안건은 오늘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을 예정이다.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
나토얀태권도장 1관, 9년째 이어온 '사랑의 라면' 기부... 반구1동에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2026년 1월 29일, 울산) 울산 중구 반구1동에 위치한 나토얀태권도장 1관(관장 최병호)이 새해를 맞아 지역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펼쳐 화제다.나토얀태권도장 1관은 29일, 반구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련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20박스(현금 약 8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올해로 9년째를 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