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홍성우 의원, 지역현안사업 현장 3곳 릴레이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홍성우 의원(산업건설위원회)은 17일 오후, 지역구 내 주요 현안 사업인 도로 개설 및 확장 공사 현장 3곳을 잇달아 방문하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 민원 해결과 안전한 공사 마무리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주문했다.홍 의원은 이날 ▲길천산단~지화마을간 도로개설 ▲언...
▲ 대형 화물차들이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아 주유소에 요소수 주입 차량이 줄고있다[사진은 기사내용과 상관없음]최근 경유를 사용하는 대형화물차 운전자들이 요소수 사용을 하지 않기 위해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를 불법 개조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으나 관계 법령의 미비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SCR)에 사용하는 촉매제로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인체에 해가 없는 질소와 물로 환원한다.
질소산화물은 산성비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눈과 호흡기를 자극하며 식물을 고사시키는 등 주요 대기오염물질로 규제되고 있다. 또한, 질소산화물이 태양광선과 반응해 오존을 생성한다.
일반적인 경유 차량은 요소수가 투입되지 않으면 차량 시동 불가능하도록 차량 출고 당시부터 장치가 되어 있으나 최근 전자제어장치(ECU)를 조작해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시동이 걸리도록 장치를 조작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현행 대기환경보전법 제57조에는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탈거 등에 관한 금지 조항은 있으나 법 조항에 따른 행정처분사항이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전자제어장치(ECU)조작 차량에 대해 점검 및 원상복구 명령을 할 법적 근거가 없으며 배출가스 검사시행요령 등에 관한 규정은 있으나 요소수 관련 ECU 조작에 대한 점검은 별도의 시행령, 시행규칙 등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전자제어장치((ECU) 조작 차량에 대한 법적 근거는 있으나 이을 단속과 점검을 해야 할 주무 부서가 명확하지 않아 효과적인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불법 행위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제천과 단양지역은 미세먼지와 산성비를 만들고 오존층을 파괴하는 질소산화물(NOx)이 집중적으로 배출되는 시멘트공장이 밀집되어 있고 시멘트와 광물을 운반하는 시멘트운송 차량(BCT)이나 대형화물차의 통행도 엄청나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제천에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는 1721대이며 단양은 5378대의 경유 차량이 등록되어 있다.
이영해 의원, 울산 야간관광 활성화 토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이 보유한 특색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한 야간관광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이영해 의원은 17일 오후 2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울산 야간관광 활성화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야간관광의 개...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서 첫 공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의장 이성룡)는 12월 17일 열린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회 소통 캐릭터 ‘바르미’ 조형물 2종을 처음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형물 설치는 시민이 의회를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 견학과 시민 방문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
인제군, 어린이놀이시설 하반기 지도점검 및 위생소독 완료
인제군은 관내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2025년 하반기 어린이놀이시설 지도점검 및 위생소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이번 점검은 어린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시설 관리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도점검은 관내 어린이놀이시설 61개소를 대상, 위생소독은 야외 어린이놀이시...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