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C NEWS정부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 내용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현재 상태에서 섭취해도 괜찮다는 주장과는 전혀 다르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오늘(10일) 정부서울청사 일일 브리핑에서 “IAEA 종합보고서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 어떤 인과관계가 없음을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차장은 “그로시 (IAEA)사무총장은 일본 측이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해 방류하면 후쿠시마산 수산물도 오염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면서도, “이런 발언이 기존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 있는 여러 가지 해안이나 어류, 이런 것들이 오염되지 않았다는 주장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또 “IAEA는 지난 2020년 4월 발표한 알프스(ALPS·다핵종 제거설비) 소위원회 관련 검토 보고서에 ‘알프스가 안정적이고 신뢰할 만하다’는 내용을 이미 포함해서 발표한 적 있다”면서, IAEA 보고서에 알프스 관련 내용이 없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이어 이와 별개로 우리 정부도 알프스를 조사했다며, “알프스 입·출구 농도 분석, 흡착재 성능, 장기간 운영 가능성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2019년 중반 이후 알프스의 성능은 안정적이라는 점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IAEA가 2·3차 시료 분석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1차 시료 분석 결과만 갖고 종합보고서를 발표한 데 대해서는 “1차 모니터링과 2·3차 모니터링은 그 방법과 목적에서 차이가 있고, 이러한 차이가 종합보고서 포함 여부에 영향을 주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박 차장은 “1차 시료는 알프스 정화를 거쳐 오염수의 방사능 농도를 측정하는 ‘K4탱크’에서 채취됐고, 2·3차 시료는 일반 저장탱크인 ‘G4계열 탱크’에서 채취됐다”면서, 오염수는 K4 탱크에서 배출허용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다시 정화 단계로 돌아가는 만큼, 방류 계획을 평가하려면 K4탱크에서 시료를 채취하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로시 사무총장이 언론 인터뷰 중 ‘방류 계획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샘플만 분석하면 된다’라고 밝힌 것은 이러한 맥락”이라고 덧붙였다.
박 차장은 일본 정부가 IAEA에 100만 불 혹은 100만 유로를 제공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에서 ‘가짜뉴스’임을 확인한 바 있다”면서 “추가적인 팩트 없이 이렇게 주장하는 건 국제적으로 굉장히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라고 말했다.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
나토얀태권도장 1관, 9년째 이어온 '사랑의 라면' 기부... 반구1동에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2026년 1월 29일, 울산) 울산 중구 반구1동에 위치한 나토얀태권도장 1관(관장 최병호)이 새해를 맞아 지역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펼쳐 화제다.나토얀태권도장 1관은 29일, 반구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련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20박스(현금 약 8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올해로 9년째를 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