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윤석열 대통령이 한국과 폴란드의 경제협력이 미래 첨단산업으로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전쟁 이후 우크라이나 재건 과정에도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폴란드를 국빈급 공식 방문한 윤 대통령은 현지시각 12일 현지 일간지 ‘제츠포스폴리타’가 공개한 ‘역경을 딛고 미래로 가는 동반자’라는 제목의 기고에서, 양국 관계에 대한 이 같은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과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잦은 외침을 받으면서도 결연히 맞서 싸워 끝내 주권을 지켜낸 국가”라며 “권위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항해 민주주의를 세우고 정착시킨 과정도 서로 닮았다”고, 우선 평가했다.
이어 “2013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이후 한국-폴란드 경제 협력의 폭과 깊이는 더욱 확장됐다”면서, 한국 기업의 폴란드 고속철도 설계 사업 수주와 K2 전차, K9 자주포 수출 계약 등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방산 협력이 기술 이전, 공동 연구, 공동 개발 등의 영역으로 확대돼 가기를 희망한다”면서 “양국 호혜적 경제협력 관계가 청정에너지, 차세대 배터리, 전기자동차, IT와 같은 미래 첨단산업으로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과 폴란드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가치 파트너로서 국제평화를 견인하는 데 한목소리를 내 왔다”면서 “폴란드와 긴밀히 공조해 우크라이나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며, 전쟁 종식 후 우크라이나 평화 정착과 재건 과정에서도 함께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폴란드는 향후 있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허브 국가’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대한민국은 2024~25 임기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책임외교를 성실히 수행해나갈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폴란드와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로서 의기투합한다면, 앞으로 함께 더욱 밝고 멋진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양국의 교류 확대를 희망했다.
또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 도전하는 국제 항구도시 부산이 양국 미래세대의 만남과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플랫폼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유치 지지도 요청했다.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
나토얀태권도장 1관, 9년째 이어온 '사랑의 라면' 기부... 반구1동에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2026년 1월 29일, 울산) 울산 중구 반구1동에 위치한 나토얀태권도장 1관(관장 최병호)이 새해를 맞아 지역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펼쳐 화제다.나토얀태권도장 1관은 29일, 반구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련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20박스(현금 약 8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올해로 9년째를 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