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본문과 직접적인 관련 없음.카리브해 3개 섬에 대한 영유권과 직결된 국제적 분쟁에서 콜롬비아가 니카라과에 승소했다.
국제사법재판소 ICJ는 현지 시각으로 13일 니카라과 해안에서 200해리(370.4㎞) 떨어진 니카라과-콜롬비아 사이 대륙붕 경계와 관련한 소송에서 콜롬비아의 손을 들어줬다.
관련 결정문은 이날 ICJ 홈페이지에 게시됐다.
이번 소송의 쟁점은 '콜롬비아에 영향을 미칠 것이 명백한 니카라과의 대륙붕 기준 영해 확장 요구에 근거가 있느냐'였다.
대륙붕은 수심이 비교적 얕고 경사가 완만한 해저 지형을 일컫는데, 이곳에는 무생물 자원과 천연자원 등이 있고 대륙붕 탐사에 대한 주권적 권리는 연안국에 있다.
권리를 인정하는 대륙붕 기준 거리는 기본적으로 200해리로 이는 배타적경제수역 EEZ를 계산할 때의 거리와도 일치한다.
카리브해 해저 지형상 니카라과와 콜롬비아 대륙붕은 각 국가 해안선으로부터 200해리를 넘어 연장돼 있다.
이 때문에 양국은 20세기 초부터 카리브해 지역 영해 및 군소 도서 영유권을 놓고 논쟁과 법적 다툼을 벌여왔다.
특히 니카라과에서 눈독을 들인 건 산안드레스섬, 프로비덴시아섬, 샌타카탈리나섬이다.
앞서 1928년 3월 영토 획정 조약을 맺은 양국은 당시 산안드레스섬과 그 군도 산호초, 프로비덴시아섬, 샌타카탈리나섬에 대해서는 콜롬비아령으로 정했다.
이 섬들은 해안선 기준으로 니카라과에 더 가깝다.
니카라과는 관습법 등을 근거로 양국 대륙붕 중첩 지역 해양 경계와 관련한 판단을 ICJ에 지속해 요구하며, 간접적으로 3개 섬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했다.
이번 소송은 9년 전인 2013년에 제기됐는데 ICJ는 이에 대해 재판관 14대 3으로, 니카라과의 논리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결정문에서 ICJ는 "이 지역 해상권은 이미 설정돼 있다"며 "기술적 고려와 상관없이 니카라과는 (콜롬비아 도서 지역에 해당하는) 대륙붕을 영유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법적 구속력이 있는 이번 결과에 대해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헤이그(ICJ 소재지)에서 거둔 콜롬비아의 위대한 승리"라며 환영했다.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정부는 성명을 내 "니카라과 연안 200해리 이내 대륙붕에 대한 권리가 우리에게 있다는 방증"이라고 해석하며 ICJ의 "확고한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