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경련 임시총회 개최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3-08-22 21:07:08

기사수정
  • 한국경제인협회로 기관명 변경, 회장에 류진 풍산그룹 회장 선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2일 임시총회를 개최해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바꾸고 새 회장에는 류진 풍산그룹 회장을 선임했다.


전경련은 이날 정관을 개정해 기관명을 변경하고, 목적사업에 ·중소기업 동반성장 사업, ESG 등 지속가능성장 사업을 추가했다. 동반성장, ESG 등을 정관에 명시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새롭게 출범할 한국경제인협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날 총회에는 류진 회장을 비롯해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구자은 LS 회장, 이희범 부영주택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전경련은 새 회장에 류진 풍산그룹 회장을 선임했다. 류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G7 대열에 당당히 올라선 대한민국을 목표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글로벌 무대의 퍼스트 무버가 되는 것이 기업보국의 소명을 다하는 길이라며, “이 길을 개척해 나가는 데 앞으로 출범할 한국경제인협회가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류진 회장은 또 한국경제 글로벌 도약의 길을 열고, 국민과 소통하며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는 한편, 신뢰받는 중추 경제단체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다.


전경련은 또 정경유착 등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인 윤리위원회 설치를 정관에 명시적으로 규정했다. 위원 선정 등 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사항 등 시행세칙 마련은 추후에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무국과 회원사가 지켜야할 윤리헌장(아래 박스 참조)도 이 날 총회에서 채택했다. 류진 회장은 취임사에서 어두운 과거를 깨끗이 청산하고 잘못된 고리는 끊어내겠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기업문화가 경제계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류 회장은 그 첫 걸음으로 윤리위원회를 신설하겠다, “단순한 준법감시의 차원을 넘어 높아진 국격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엄격한 윤리의 기준을 세우고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인협회(주무관청 승인 전까지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윤리적이고 투명한 사업과 경영을 다짐하며 사회의 일원으로써 책임을 다하고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에 한국경제인협회(사무국)와 그 구성원이 지켜야 할 윤리헌장을 다음과 같이 제정하고 실천을 다짐한다.

- 외부의 압력이나 부당한 영향을 단호히 배격하고 엄정하게 대처한다.

- 윤리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경영을 할 것을 약속한다.

-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확산과 강화에 진력을 다한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대·중소기업 협력을 선도한다.

- 기업·경제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끌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

-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민이 더 나은 삶을 향유하도록 노력한다.

-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제도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본 선언의 무거움을 엄중히 인식하고 실천을 다짐한다.

4대 그룹, 새 단체 한국경제인협회로 회원지위 승계


한편 지난 518일 발표한 혁신안을 이행하기 위한 전경련과 한경연 간 통합합의문을 이날 채택함으로써 기존 한국경제연구원의 조직, 인력, 자산, 회원 등을 모두 승계해 글로벌 싱크탱크로 거듭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전경련은 이번 통합의 결과 4대 그룹도 새 단체 한국경제인협회 회원이 된다고 밝혔다.


주요 참석자 명단

1

류 진 풍산 회장

18

허철홍 GS엠비즈 대표이사

2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

19

최준호 형지 사장

3

김 윤 삼양홀딩스 회장

20

진현기 신동아건설 대표

4

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

21

조현진 나라홀딩스 회장

5

이장한 종근당 회장

22

곽동신 한미반도체 부회장

6

조현준 효성 회장

23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

7

구자은 LS 회장

24

이정환 두산건설 사장

8

김희용 티와이엠 회장

25

김광헌 HL홀딩스 사장

9

이희범 부영주택 회장

26

강호성 삼양사 대표

10

이영관 도레이첨단소재 회장

27

김성태 두산경영연구원 대표

11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28

임희창 SM사장

12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29

이상훈 현대엘리베이터 상무(CFO)

13

박우동 풍산 부회장

30

정동창 대한석유협회 상근부회장

14

엄태웅 삼양홀딩스 사장

31

연재호 대한화장품협회 상근부회장

15

김민영 동아ST 사장

32

최태림 한국IT비즈니스협회 상근부회장

16

노삼석 한진 사장

33

김태영 한국대중골프장협회 상근부회장

17

김인식 체리부로 회장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