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지난 11일 실시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 시상에서 환경정책과 생태교통팀(팀장 김기성, 담당자 박중훈)의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 전환’이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2008년 전국 최초로 공유형 자전거를 도입한 후 처음 대대적인 변혁을 꾀하는 시도로서 전문가 평가와 시민 투표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결정되었다.
기존 공유형 누비자에서 편리함을 더한다는 뜻으로 ‘플러스’를 붙여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로 네이밍을 하였는데, 기존 1:1 잠금 거치방식에서 누비존안에 반납만 하면 되는 방식으로 카카오 자전거와 기존 누비자 방식의 절충형이다.
이달 4일부터 기 사용하던 누비자 3700대에 새로운 잠금장치 부착을 완료하여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로 전면 전환 운영하고 있으며, 올 연말에 300대를 신규 투입할 예정이다.
시에서는 이를 기념하고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 전환을 홍보하기 위해 이달 24일까지 누비자 연회원 신규 서비스가입자 108명을 랜덤 추첨해서 롯데모바일 교환권 3만원을 증정한다고 밝혔다.
8월말 기준 누비자 회원수는 4만3천명이며, 그중 연회원은 1만4천명으로 연간회원권은 3만원으로 저렴하다.
현재 누비자 자전거는 공유형 플러스 시스템으로 전환을 완료하였고 누비자 터미널 의 전환을 위한 공사는 올 연말을 목표로 진행중인데, 누비자 터미널을 기존 284개소에서 500개소로 대폭 확대 추진하여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박선희 환경정책과장은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가 적극행정 최우수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담당팀과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가 더욱 시민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미흡한 점을 보강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창원시, 누비자 연회원 신규가입자 108명 추첨, 롯데 모바일 상품권 증정 이벤트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