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정은-푸틴 4년 5개월 만에 정상회담 윤만형
  • 기사등록 2023-09-13 16:43:53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4년 5개월 만의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오늘(13일) 오후 1시쯤 러시아 아무르주에 있는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며 간단한 인사를 한 뒤 회담장으로 이동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만나서 반갑고, 바쁜 일정에도 초대해 주고 환대해 줘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건넸으며,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북한 건국 75주년과 양국 수교 75주년을 맞이한 해에 만나 의미가 깊다'고 답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우주기지 건물 안에서 방명록에 서명을 한 뒤 회담장 안으로 들어갔다.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첫 우주 정복자를 낳은 러시아의 영광은 불멸할 것이다'라고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양국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과 관련해 '북한 지도자가 로켓 기술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우주기술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에 설명했다.


이어 북한과의 군사, 기술 협력 논의 여부에 대해서는 "우리는 서두르지 않고 모든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스와 테르팍스 통신 등은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이 소유스-2 우주 로켓 발사 시설을 시찰했으며,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내 '앙가라' 미사일이 조립 중인 발사체 설치·시험동에서 약 3시간 동안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29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  기사 이미지 북 농업용 주요 저수지 수면 면적, 지난해보다 증가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