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백남준기념관 시민과 공유하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 - 서울시립미술관은 백남준기념관 운영 활성화에 - 백남준기념관을 한국 현대미술의 선각자 박경모 사회1부 기자
  • 기사등록 2023-10-26 20:12:09
기사수정

종로구 창신동에 위치한 <</span>백남준 기념관>이 청소년성인 대상 강연 프로그램 개설, 기념관 운영성과 기록화 등 작가의 예술세계와 정신을 이어 나가고 시민과 공유하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다.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최은주)은 한국현대미술의 선각자이자 세계적인 예술가 백남준(1932~2006)을 기리기 위해 <</span>백남준 기념관> 운영 활성화

에 나선다고 밝혔다.

창신동(종로구 종로5312-1)에 위치한 <</span>백남준 기념관>20173, 백남준이 13년간 성장기를 보낸 창신동 옛 집터의 한옥을 개조하여 작가의 삶과 예술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됐다.

 

미술관은 그동안 개관 기획전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를 시작으로 석가산의 액션 뮤직(2019), 비디오 콜라주-파운드 푸티지-쉐어드 무빙이미지(2020)등 다수 기획전과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엄(2022)개최 등 기념관이 작품 전시연구교육에 활용되어 왔으나 공간 협소, 항온항습 등 전시에 불리한 환경 등 개선이 필요해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앞으로 <</span>백남준 기념관>을 작가정신이 담긴 창의적인 공간이자 세계적인 예술가, 한국 미술사에도 큰 영향을 준 백남준을 기억하는 곳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민과 예술전문가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 발굴에도 나선. 작가의 예술정신을 계승한 신진미술인의 창작활동 공간으로 활용하는 한편 독창적인 예술세계와 실험정신을 불어넣어 주는 어린이청소년 교육,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그간의 <</span>백남준 기념관> 운영 성과와 과정을 기록화하여 작가에 대한 연구 기반을 마련, 기록물은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품과 통합 관리함으로써 백남준과 그의 작품 연구도 심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운영 성과는 공간(백남준 기념관 내외부 영상 촬영 기록화), 시간(백남준 기념관 조성부터의 자료를 아카이빙) 사람(조성부터 운영까지의 관련 인물들의 구술 채록 기록)으로 기록화하여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로 이관할 예정이다.

 

최은주 서울시립미술관장은 “<</span>백남준 기념관>을 한국 현대미술의 선각자이자 세계적인 예술가인 백남준 작가의 작품세계를 조명하고 기억하는 공간으로 지속 발전시켜 시민 모두가 사랑하는 공간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55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