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I 대부’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 “생성형 AI, 인간사회 지배 우려” - “생성형 AI가 인류 지능을 넘어서 인간사회를 지배할 가능성이 있다”고 … 김만석
  • 기사등록 2023-12-04 10:44:53
기사수정

▲ 사진=픽사베이


인공지능(AI) 분야의 대부로 불리는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가 “생성형 AI가 인류 지능을 넘어서 인간사회를 지배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힌턴 교수는 4일 요미우리신문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인류가 자신들보다 지능이 높은 디지털 존재에 의해 인간사회를 빼앗길 것이라는 위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이러한 우려를 표했다.


그는 생성형 AI인 챗GPT가 이미 인간 뇌의 능력보다 수천 배 많은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이르면 2020년대에도 여러 점에서 인간의 능력을 능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제프리 힌턴 교수는 생성형 AI가 초래할 구체적인 위험으로 가짜 뉴스를 이용한 권위주의적인 정부의 선거 조작을 꼽았다.


그러면서 위조지폐가 법에 의해 금지되는 것처럼 “가짜 동영상의 제작·소유를 위법으로 정하는 법률이 있으면 좋겠다”는 견해도 밝혔다.


그는 또 다른 위험으로는 AI가 탑재된 무기 시스템을 꼽으면서 AI가 공격 목표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시스템이 실용화되면 전쟁을 제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으면서 빈부격차가 확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기관 등이 적절히 대응하면서 세계적인 개발 경쟁에도 제동을 걸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힌턴 교수는 딥러닝 기술을 개척해 인공지능 대부로 불리는 전문가로 토론토대 교수 시절 창업한 AI업체 ‘DNN리서치’가 2013년 구글에 인수된 뒤 구글 소속으로 연구 활동을 계속하다가 지난 4월 AI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사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78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서, 스토킹 신고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합동 모의훈련(FTX)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 치안 협력에 기여한 A씨에 감사장 수여
  •  기사 이미지 수원특례시 관내 안심귀갓길 과연 안삼하고 다닐 수 있을까?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