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1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규제혁신 추진성과 평가」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상을 수상하여 재정인센티브 2억 원을 받게 되었다.
전국의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광역과 시군구별 평가를 통해 33개 우수 지자체를 선발하는 이번 평가에서 창원특례시는 우수상을 받음으로써, 2022년 새 정부 지방규제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민선 8기 2년 연속 규제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올해 지방규제혁신 추진성과는 ▷지방규제 혁신 회의 기여도 ▷지방 규제혁신 TF 운영실적 ▷덩어리(중앙) 규제 개선 노력 ▷그림자·행태규제 개선 노력 ▷경진대회 수상 및 홍보실적 등 5개 분야 평가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창원특례시의 주요 성과로, K-방산의 부흥으로 급증한 수출용 방산 물자의 적기 선적을 위해 물자 운송용 중차량의 낮 시간대 운송이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허가 기간은 최대 6개월로 연장하도록 개선된다. 또한, 기업의 주차시설 설치 비용을 “근로환경 개선 투자금액”으로 인정하여 인센티브 지원에 반영하는 내용으로 산업부 고시가 개정될 예정이다.
한편, 창원특례시는 20일 개최된 「경상남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기업(생업) 경영환경 분야 최우수상(마산회원구 내서읍 최익창주무관), 규제혁신 분야 우수상(성산구 사회복지과 김미연주무관)을 수상하였다.
창원특례시 김만기 법무담당관은 “이번 수상은 시민 불편 해소와 기업활동의 걸림돌 제거를 위해 모든 창원특례시 공직자가 역량을 집중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규제 발굴을 통해 시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창원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