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특례시,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예방수칙 준수 당부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3-26 17:44:09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최근 일본의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 증가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가 발표한 STSS 환자 발생현황에 따르면일본 STSS 환자는 코로나19 유행기간에 마스크 착용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정책으로 인해 발생이 감소했다가, 2023년 941명으로 증가했다. 2024년 9(2월말)까지 신고된 환자 수는 414명으로 예년 대비 높은 발생을 보이고 있다.

 

원인병원체인 A군 연쇄상구균(Group A Streptococcal, GAS)에 감염된 경우 대부분은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경미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침습적인 감염이 진행되는 경우 고열발진류마티스열사구체신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괴사성 근막염다발성 장기부전독성쇼크증후군(STSS)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독성쇼크증후군(STSS)는 사람 간 접촉을 통한 전파가 드물며동일원인균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홍열의 국내 발생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우 낮은 점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유행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조기진단 및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A형 연쇄상구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처가 발생한 경우 상처부위의 외부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비말로 인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기침예절 실천올바른 손씻기를 생활화하고 의심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적절한 진료 받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해외여행객들은 과도한 불안과 우려보다는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료기관에 방문할 것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49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