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극적인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 망원경에 부착된 파나소닉 LUMIX GH4 카메라
2016년 3월 9일 아침, 보기 드문 우주의 장관인 개기일식 때 수마트라와 보르네오, 술라웨시가 짙은 어둠에 파묻히면서, 파나소닉(Panasonic)이 인도네시아 동부의 테르나테 섬에서 약 4분 간 진행되는 이 천체 현상을 독립형 태양광 발전 패키지인 ‘파워 서플라이 컨테이너’(Power Supply Container)를 이용해 생중계한다.
파워 서플라이 컨테이너는 일식 생중계를 위해 자카르타에서 테르나테 섬의 도도쿠 알리로 운송된다.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은 파나소닉 HIT® 태양광 모듈 12개가 컨테이너의 지붕에서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약 3 kW의 전기를 발전하며, 이 전력은 24개의 내장형 납축전지에 저장된다.
저장된 에너지는 망원경에 부착된 파나소닉 LUMIX GH4 카메라에 공급돼 개기일식의 장관을 촬영하게 된다. 모바일 컴퓨터, 제작 및 편집 장비, 인터넷 연결, 기타 지원 기술도 태양에너지로 작동된다.
파나소닉은 이번에 세 번째로 일식을 생중계한다. 전에는 HIT® 태양광 모듈을 지상에 설치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지만, 이번에는 이동이 가능한 파워 서플라이 컨테이터의 이동성과 최소한의 작업으로 쉽고 빠르게 조립되는 편의성 덕분에 훨씬 더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 컨테이너
이번 테르나테에서의 생중계에 앞서, 파나소닉은 파워 서플라이 컨테이너를 이미 인도네시아의 다른 지역에도 도입했다. 최초의 컨테이너는 2014년 7월 인도네시아의 한 외딴 섬에 있는 카리문자와 01 국립초등학교에 설치돼 학생과 교사의 교육 환경을 개선해줬다.
첫 번째 컨테이너의 성공에 힙 입어, 두 번째는 2015년 7월 서자바 주 산악지역의 또 다른 초등학교에 설치돼 학습과 물 공급 여건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파나소닉은 이 기술을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다른 지역으로 확장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더 나은 삶과 세상을 지향하는 사회적 과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