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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신고 55초마다 1건…처리시간 73초 - 지난해 신고건수 57만 7390건…최근 5년 평균 대비 18% 감소 - - 오접속·장난전화 감소…출동지령시간 단축 골든타임 확보 효과 -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6-03-02 08:4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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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소방본부(본부장 한상대)가 지난해 119신고접수 건수를 분석한 결과 55초마다 1건 꼴로 접수됐으며, 처리 소요시간은 1건당 73초로 크게 단축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19신고접수 처리건수는 총 577390건으로, 하루 평균 1582건씩 발생해 55초마다 1건 수준으로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5년 평균(70426)에 비해 18% 감소한 수준이나, 전국 시·도 단위 가운데서는 다섯 번째로 많은 신고량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전체 신고접수와 비긴급성 신고는 감소한 반면 실질적으로 도민들이 도움을 받아야 하는 화재·구조·구급 등 현장출동요청 신고는 크게 늘었다.

 

지난해 현장출동요청 신고는 237732(1651)으로 최근 5년 평균(176984)보다 34%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지속적 가뭄 등 기상이변에 따른 건조한 날씨,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여가활동 인구 증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신고접수 1건당 처리하는 시간은 평균 73초로 2013111, 201487초 대비 꾸준한 감소추세를 보였는데, 신고접수 매뉴얼 개발 및 지속적 교육, 선 지령 후 정보파악으로의 지령체계 개선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 모든 119신고접수대가 접수 중일 때 발생하는 ARS는 응답은 ARS전환 경보시스템 설치, 지령시간 단축의 노력으로 최근 3년 평균(1113)에 비해 무려 76%가 감소한 268건으로 집계됐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뜻하는 오접속은 25310건으로 최근 5년 평균(46578) 대비 45%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2013년 긴급구조표준시스템을 구축하면서 USIM카드가 없는 휴대폰 공기계의 내부접속을 차단한 결과로 분석됐다.

 

장난전화는 최근 5년 평균(2062) 대비 86% 감소한 290건으로 장난전화 시 경고문자 발송과 가정방문 상담 등 적극적인 대응과 홍보가 큰 효과를 발휘했다.

 

도 소방본부 채수철 종합방재센터장은 그동안 대국민 홍보를 통한 시민의식 성숙 등으로 비긴급 신고전화가 줄어들었다라며 올해도 더욱 신속·정확·친절한 119신고접수 처리로 도민 불편은 최소화하고 편의는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소방본부는 신속한 119신고접수를 위해 43명이 16대의 신고접수대를 운영, 32교대로 24시간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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