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어르신과 어린이 대상 ‘로봇 활용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운영 - 11월까지 유치원, 경로당 등 이용 어린이 · 어르신 3,500명 대상 ‘로봇 활용 … - 인지, 판단, 표현 능력 갖춘 로봇 ‘리쿠’로 스마트폰 교육부터 구연동화, …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5-23 10:44:26
기사수정

(▲사진=양천구, 지난 21일 관내 복지관에서 진행된 어르신 대상 로봇 활용 디지털역량 강화 교육 수업 전경

(얼굴 공개 동의 받음))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가속화 중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취약계층인 어르신과 어린이 3,500여 명을 대상으로 미래기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로봇 활용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한 이번 사업은 인지 · 판단 · 표현 능력을 갖춘 휴머노이드 로봇 리쿠’ 40대를 활용해 진행된다.

 

로봇의 대화 기능을 통해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을 막고, 아이들에게는 로봇과 함께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어르신 대상 교육은 복지관, 경로당 등에 파견된 전문 강사가 로봇 리쿠를 활용해 스마트폰 사용법(길 찾기, 배달 앱 이용 등) 교육과 인지능력 향상 게임을 진행하며, 3회 과정으로 수강료는 무료다.

 

어린이 대상 교육은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에 로봇 리쿠를 무상 대여하고, 전문 강사가 사전에 소속 교사를 대상으로 로봇 사용법을 교육한 후 기관별 자율 운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아이들의 흥미를 돋울 수 있는 구연동화(13), 율동 동요(23), 안전 교육(14), 일반 교육(36)으로 구성돼 있다.

 

로봇 활용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신청을 희망하는 어르신 및 어린이 이용 시설은 양천구청 스마트정보과로 10월까지 유선 또는 담당자 이메일(mrchoi@yangcheon.go.kr)로 사전신청하면 된다.

 

한편, 양천구는 지난해 본 사업을 운영한 결과 유치원, 어린이집, 경로당, 복지관 이용 어르신 및 어린이 총 1만여 명에게 로봇 활용 교육을 제공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해 Y교육박람회 2023의 한 축을 담당했던 미래교육박람회 현장에도 로봇 리쿠체험부스를 설치했으며, 3일간 1,200여 명이 다녀갔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미래기술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는 이번 교육을 통해 모두가 디지털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관심 있는 어르신 · 어린이 이용 시설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85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말도등대 탐방 행사 안전성 논란 종결, 박경태 군산 시의원 시민 안전 최우선 강조
  •  기사 이미지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종로구지회 2024년 문화체험 나들이
  •  기사 이미지 세종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은 어디일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