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톨링(Smart Tolling)은 국토교통부가 정의한 용어로, 유료도로의 요금소에서 요금 수납원 없이 요금을 수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톨링이 적용된 요금소에는 전자통행료 지불 시스템(ETCS)만이 설치되어 있으며, 지능형 교통체계(ITS)의 한 분야이다. 스마트톨링의 도입은 교통체증 완화와 사고 예방 등의 이유로 추진되고 있다.
기존의 하이패스(ETCS)는 단일차선으로 운영되었고, 차로 속도가 30km/h로 제한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요금소를 통과할 때 차로 변경이 불가능하여 처리할 수 있는 통행량에 한계가 있었다. 다차로 ETCS가 제안된 이유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선에 격벽이 없어 차선 변경이 가능하며, 차량이 본선 속도(100km/h 등)로 주행하면서 통과할 수 있다. 그러나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이 존재하여 모든 차선을 다차로 하이패스로 운영할 수 없었고, 사람 수납원이 있는 차선을 운영해야 했다.
스마트톨링은 전 차로를 다차로 하이패스로 운영하며,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도 번호 인식을 통해 후불(미납)처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통행량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으며, 통행 요금소의 요금 수납원이 필요 없어진다.
스마트톨링 시스템은 차량에 부착된 하이패스 단말기와 통신하여 통행료를 징수하며, 단말기가 없는 경우에는 카메라로 촬영된 차량 번호를 확인하여 통행료를 후불 처리한다.
이런 스마트톨링시스템의 시범 사업기간은 2024년 5월 28일 ~ 2025년 5월 27일 이다.
국내에서는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시작으로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으며, 앞으로 판교, 서영암, 장흥, 보성 등 더 많은 유료도로에 확대될 전망이다. 부산시도 광안대교에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모든 차로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설치하여 교통체증을 완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톨링의 도입은 기존 하이패스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통체증을 완화하며 안전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더 많은 유료도로에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운전자들은 요금소에서도 감속 없이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충남·대전 통합 명칭 '충남대전통합특별시'…약칭 '대전특별시'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통합 및 충청지역발전특별위원회'는 29일 통합특별시 명칭에 대해 "'충남대전통합특별시'로 정했다"고 밝혔다.특위 상임위원장인 황명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특위 회의 이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며 약칭은 '대전특별시'로 정했다고 말했다.통합특별시...
'공연 암표 근절법' 국회 통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수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연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으로 암표 거래의 구조적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연 입장권 유통 질서를 바로잡을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행 「공연법」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입장권 등의 부정판매 행위만을 금지하...
정읍시,방문객 급증 전년 대비 32만명 증가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를 찾는 관광객이 대폭 증가하며 지역 관광 전반에 활기가 돌고 있다. 시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주요 관광지점 20개소의 총 방문객 수는 약 196만 명으로 집계됐으며,이는 2024년도 164만여 명 대비 32만 명가량 늘어난 수치다. 관광객 증가를 견인한 핵심 지점은 내장산국립공원과 구절초지방정원이었다. 내장.
파주시, 2026년 ‘보훈이음 교육 사업’ 새롭게 시작
파주시는 지난 28일 보훈회관 3층 대강당에서 보훈가족 및 시민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6년 신규 사업인 ‘보훈이음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2024년 4월 신규로 제정된 「파주시 보훈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공로를 기리고, 변화하는 보훈 정책과 복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한..
파주시청년공간 지피(GP)1939, ‘화·목한 상담’ 참여자 상시 모집
파주시는 청년들의 심리 안정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파주시청년공간 지피(GP)1939에서 진행하는 상담 프로그램 ‘화·목한 상담’의 참여자를 모집한다.‘화·목한 상담’은 요일별로 상담 주제를 나눠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화요일은 ‘마음상담’, 목요일은 ‘취업상담’을 제공한다. 지역 전문기관과...
파주시, 주정차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 개최
파주시는 지난 27일 ’불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 의견진술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매월 1~2회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파주시 주정차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는 교통 관련 단체 임원, 관계 공무원 등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위원회는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 전 의견제출 기간 내에 접수된 의견진술서를 대상으로,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