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1. 뚝딱! 안전한 집 만들어요~ 찾아가는 집수리 봉사 운영
[중곡제1동]
광진구 중곡제1동(동장 이연식)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정집)와 함께 ‘찾아가는 뚝딱 집수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취약계층에 소규모 집수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에서 대상자를 선정한 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고쳐준다. 위원들이 자발적으로 공사비를 부담하고, 직접 시공까지 하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지난 18~19일은 80대 노부부의 집을 수리했다. 해당 가구는 매년 장마철마다 누수 피해와 곰팡이로 위험에 노출된 상태였다. 이에,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옥상 방수공사를 실시했다.
이연식 중곡제1동장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힘써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께 감사드린다”라며, “동네 곳곳 온정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복지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 살기 좋은 동네 우리 손으로! 지역 봉사에 나선 주민들
[중곡제1동, 자양제2동]
지난 21일 광진구 중곡제1동(동장 이연식)이 청소년 유해업소 근절을 위한 민‧관‧경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은 카페골목 개선‧정비 추진위원회와 생활안전협의회, 중곡1동파출소 등 40명이 면목로 일대를 찾았다. 유해업소가 밀집한 이곳에서 불법 영업 금지 안내문을 배부하며 영업주의 경각심을 일깨웠다.
같은 날 자양제2동(동장 정상민)은 자율방재단(단장 최면화), 국시원봉사단(원장 배현주)과 여름철 우기 대비 골목 청소를 실시했다.
장마로 인한 침수 피해를 막고자 많은 이들이 한뜻을 모았다. 공무원과 주민 40명이 무단투기 쓰레기를 함께 치우고, 빗물받이에 쌓인 담배꽁초를 제거하며 깨끗한 환경을 조성했다. 앞으로도 주기적인 청소 봉사를 통해 쾌적한 동네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3. 소외된 이웃 없도록...추억 속 밝아지는 우리 동네!
[능동, 군자동]
지난 23일 광진구 능동(동장 홍인순)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안승철)는 발달 장애인과 동행하는 봄나들이를 떠났다.
이날은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인 ‘희망하우스(시설장 남유선)’가 함께했다. 장애인과 자원봉사자 등 25명이 중랑장미정원으로 소풍을 떠나 활짝 핀 장미꽃을 만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안승철 위원장은 “신체적 어려움으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오늘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두터운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지난 21일 군자동(동장 김기혁)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민진)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우리지역 땅밟기’ 캠페인을 열었다. “우리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알려주세요!”라고 외치며 위기가구 찾기에 힘이 돼줄 것을 안내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5건의 주민 제보를 접수하는 성과를 이뤘다.
지난달 ‘증여러시’...정부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에 증여로 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다주택자 매물 출회를 유도하겠다며 꺼내든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가 시장에서는 오히려 부의 대물림을 가속화하고 있다. 양도에 대한 징벌적 수준의 세금 예고에 다주택자들이 시장에 집을 파는 대신 자녀에게 자산을 물려주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25일 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
2차전지, 로봇이 깨웠다…전고체·2차전지 ETF 상위권 장악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전고체 배터리와 2차전지 테마 상품이 주간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다. 전기차 시장 둔화로 한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2차전지가 휴머노이드 로봇 확산 기대와 맞물리며 다시 테마의 중심으로 올라서면서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이 상위권에 다수 포진하며 상승 탄력이 두드러졌다.25일 펀...
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속보] 이재명 대통령,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보수 진영 대표 경제통으로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며 '탕평 인사'로 기대를 모았으나 각종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은 이혜훈 후보자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결국 지명을 철회했다.청와대 홍익표 정무수석은 2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숙고와 고심 끝에 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
한국기업, 베트남 국영 물류망 탄다… VK 미디어, '비엣텔 포스트'와 독점 공급 계약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이 베트남 내수 시장에 손쉽게 진입할 수 있는 새로운 수출길이 열렸다. 복잡한 현지 유통망과 마케팅 장벽에 가로막혔던 한국 기업들에게 국영 네트워크를 활용한 안정적인 판로가 제공될 전망이다. 한국 기업의 베트남 진출 컨설팅 및 미디어 기업인 'VK MEDIA AND TRADING(회장 박실, 이하 VK 미디어)'은 베트남 최대 .
정계숙, '시민 정책 플랫폼' 가동···"관(官)이 끌던 시대 끝났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그동안 정책은 행정이 만들고 시민은 따라가는 수동적 구조였습니다. 이제 그 판을 완전히 뒤집겠습니다."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이끄는 ‘동두천 행복특별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하며 던진 화두는 ‘행정 권력의 이양’이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을 통해 단순한 선거 조직이 아닌,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