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어르신 대상 비타민 등 건강식품 정기배송 서비스 시행 -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있는 어르신 360명 대상,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 - 지역 동네 의원 31개소와 유기적 통합 돌봄체계 구축, 보건소 건강동행팀 가… - 영양 취약 어르신 160명에게 건강기능식품 정기배송, 상담, 섭취 모니터링 …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5-28 10:01:43
기사수정

(▲사진=양천구, 어르신 건강동행 참여의료기관 31개소 현황)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건강 취약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르신 건강동행사업에 더해 올해는 건강기능식품 정기배송 서비스를 새롭게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어르신 건강동행사업은 지역 동네 의원이 내원 환자 중 가정에서 정기적 건강상담, 방문재활 등이 필요한 대상자를 보건소에 의뢰하면 건강동행팀이 방문관리하는 방식이다.

 

간호사, 영양사, 재활치료사 등은 건강상담영양관리방문재활정신상담 등 6개 분야에서 포괄적 평가를 우선 실시하고 이후 결과에 따라 영역별 전문서비스를 2~3개월간 제공해 대상자들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서비스 종료 후에도 어르신 건강 상태 결과를 동네 의원으로 회신해 연속적이고 유기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보유한 65세 이상 독거노인노인부부 등 건강 취약 어르신 360명이며 가까운 참여의료기관 진료 상담을 통한 추천 또는 동주민센터(돌봄SOS), 복지관, 신월·목동 보건지소 내 위치한 건강동행센터에 직접 전화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양천구는 올해 대상자 중 영양 취약자 160명에게 건강기능식품 구독서비스3개월간 함께 제공해 영양 불균형을 개선하고 질병 발생 위험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보건소는 전문업체에 대상자 발굴을 의뢰하면 전문 영양사 및 약사는 대상자와 상담을 통해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정기배송부터 상담, 섭취 모니터링까지 제공한다.

 

한편 양천구는 신월목동보건지소 2개의 건강동행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746명의 어르신들에게 건강동행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특히, 작년 참여 동네 의료기관을 7개소에서 30개소로 대폭 확충했고, 올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모집해 접근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보건소와 민간 의료기관이 연계한 어르신 건강 동행사업을 통해 가정에서도 체감도 높은 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일상과 행복한 노후 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88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군산유스 볼링팀 전국대회 제패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고향사랑기부금 교차기부…우애와 교류 확대 기대”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염치읍 행복키움추진단, 아산 청우회 후원 협약 체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