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도 국가 연구개발, R&D 예산이 24조 8천억 원 규모로 책정됐다.
올해분 예산이 8년 만에 삭감돼 과학계의 반발이 있었는데, 삭감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도 국가 연구개발사업 예산 배분‧조정안'을 마련해 오늘 오전 개최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책정된 내년 주요 R&D 예산은 24조 8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라고 과기부는 강조했다.
정부는 이른바 3대 '게임 체인저'로 꼽히는 첨단바이오, 양자 분야 등에 3조 4천억 원을 투자한다.
우리 경쟁력을 활용해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대체 불가능한 기술을 선점한단 방침이다.
우주 분야 R&D 예산도 올해보다 21% 늘어 처음으로 1조 원에 이르게 된다.
지난해 주요 R&D 예산은 21조 9천 억 원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R&D 예산 원점 재검토' 지시 이후 8년 만에 삭감된 바 있다.
과학기술계에서는 기초연구 홀대라는 반발이 거셌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선도형 R&D로의 체질 전환이라는 방향 하에 R&D 예타 제도 폐지, 혁신·도전형 R&D 지원체계 구축 등 제도 개혁을 추진해 왔다.
과기부는 이 같은 방향 위에서 R&D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오늘 마련된 예산안은 기획재정부로 넘어가 정부안으로 최종 확정된다.
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 고령회원 위안행사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 남구청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회장 장해일)는 8일 남구 보훈회관에서 고령 회원 위안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무공수훈자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고령회원과 보훈가족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 내 보훈단체 회장과 회원 등...
남구 주민이 직접 마을 문제 해결,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 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8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2025년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열고 활동한 13개 프로젝트 팀을 격려하며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마을 문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활동을 펼친 프로젝트 팀...
정읍시, 민생지원금 마중물 효과 톡톡
[전북정읍=뉴스21통신]정읍시가 지난해 전 시민에게 지급한 민생회복지원금이 단순한 보조금을 넘어 지역경제의 혈액 순환을 돕는 기폭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시민의 약 69%가 지원금 이외에 평균 39만원을 추가로 지출한 것으로 나타나, 지원금이 소비 심리를 회복시키고 지역 내 자금 순환을 이끄는 마중물이 됐다는 분석이다. 시는 최근...
울산시, 행안부 주관 중앙우수제안‘국무총리상’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9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2025년 중앙우수제안 시상식’에서 공무원 제안 부문 국무총리상(동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중앙우수제안’은 국민과 공무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행정 서비스 ...
정읍시, 자치경찰사무 평가 우수 시군 선정
[전북정읍= 뉴스21통신] 김문기 기자=범죄 취약계층의 안전을 가족처럼 살피는 정읍시의 따뜻한 행정이 빛을 발했다. 정읍시는 전북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가 주관한 ‘자치경찰사무 평가’에서 취약계층 대상 방범시설 지원 사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우수 시로 선정됐다. 평가는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