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글 트렌드’에 북한(North Korea) 오물 풍선 인기 급상승
  • 윤만형
  • 등록 2024-06-28 11:18:23
  • 수정 2024-06-28 11:21:30

기사수정


▲ 구글트렌드 캡쳐 / 자유아시아방송=사진

북한이 오물 풍선을 처음 살포한 날은 5월 28일.


한달이 지난 6월 27일 오전, 특정 주제에 대한 인기 검색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구글 트렌드’에 북한(North Korea)을 영어로 검색해봤다.


5월 말부터 북한에 대한 검색이 크게 늘었다.


3월 27일부터 두 달간 ‘북한’이라는 단어에 대한 관심도 수치는 25에서 40 사이를 맴돌았는데, 5월 말부터 서서히 오르기 시작해 6월 11일에는 100까지 올랐다.


1위부터 5위까지가 모두 ‘풍선’과 관련된 단어들이다.


‘북한 한국 풍선’, ‘북한 쓰레기 풍선’, ‘북한이 한국에 풍선’, ‘북한 똥 풍선’, ‘북한 풍선들’ 이다.


북한과 관련된 급상승 주제 역시 마찬가지다.


1,2위가 ‘풍선’, 4위가 폐기물, 5위가 똥이다.


북한의 전례없는 오물 풍선 살포에 전세계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인다.


짧은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는 오물 풍선을 주제로 한 영상들이 1천만, 7백만, 5백만 등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1천1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인 딜런 페이지는 “이건 국가가 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치사한 일”이라며 상황을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어 올렸고, “만화에 나오는 이야기 같다”, “북한은 몇 살이길래 이런 장난을 치느냐”는 등 2천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한국 재벌 상속녀와 북한 특급 장교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인기 드라마의 제목 ‘사랑의 불시착(Crash Landing on You)’을 비틀어 ‘쓰레기의 불시착(Trash Landing on You)’이라는 말도 새로 생겼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대북 단체들 역시 계속해서 북한에 풍선을 보내 ‘풍선 전투’가 진행 중이며, 한국 정부는 K팝이 나오는 대북확성기로 대응하기로 했다며 한반도 내 긴장 상황을 영상을 통해 알리기도 했다.


또 “만약 북한이 풍선을 통해 화학 물질을 살포하면 진짜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며 경고하는 누리꾼들도 있다.


외신들 역시 이번 사안을 지속적으로 후속 보도하며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미국의 방송사 CNN은 26일 GPS 추적이 가능한 스마트 풍선을 보내는 대북단체 조선개혁개방위원회를 취재하고 지난 2년 간 이 단체가 날려보낸 스마트 풍선의 GPS 지도를 공개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2.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3.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4.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6.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7.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