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이용자들은 가장 많이 쓰는 1순위 플랫폼으로 메신저에서는 카카오톡, 택시 호출은 카카오T,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인스타그램이 꼽혔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여러 서비스 가운데 그때 그때 골라 쓰는 이른바 ‘멀티호밍’이 흔했고, 앱 마켓 서비스는 특정 앱 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해 부가통신사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국내 플랫폼 이용자들은 SNS로 인스타그램(36%)을, 메신저로 카카오톡(94%), 검색으로는 네이버(53%), 택시 호출 플랫폼으로 카카오T(87%)를 주로 쓴다고 답했다.
음식 주문 및 배달 앱은 배달의민족(65%), 숙박 플랫폼은 야놀자(36%), 전자상거래는 쿠팡(39%), 앱 마켓은 구글플레이(65%)가 1순위 플랫폼에 꼽혔다.
한편 부가 통신 사업자의 지난해 전체 국내 매출액은 1천450조 4천억 원이었고, 이 가운데 디지털 플랫폼 사업 매출은 114조 4천억 원으로 추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