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병정이 붉은 베레모를 쓰고 있는 모습을 연상 시킨다하여 영국병정지의(British Soldiers)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던 지의류이다.
지의류는 균류와 조류가 조합을 이루어 상리공생하는 식물군을 말하며, 흔히 이끼류로 오인하기 쉬우나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균체라고 부르는 곰팡이류의 균사로 형성된 기질 안에 지의조라고 부르는 수백만개의 조류가 엮어져 있다는것이다.
균류(菌類) : 동물계·식물계와 병행하여 균계(菌界)를 이루는 생물군이다.
균류는 몇 종류를 제외하고는 영양체가 균사(菌絲)로 되어 있고, 유성 또는 무성적으로 포자를 만들어 번식한다.
세포막은 대부분의 경우 키틴질 또는 셀룰로스로 되어 있다. 운동성이 있는 것은 특수한 기관이 있다.
조류(藻類) : 원생생물계에 속하는 진핵생물군으로서 대부분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독립영양생활을 한다.
외형적·기능적으로는 뿌리·줄기·잎 등이 구별되지 않으며, 포자에 의해 번식한다.
대부분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독립영양생활을 한다. 그러나 광합성 색소가 결여된것일지라도 체제와 생식방법이 비슷하면 조류에 포함시키고 있다.
식물체는외형적·기능적으로 뿌리·줄기·잎 등이 구별되지 않으며(엽상식물), 포자에 의해 번식하고
꽃이나 열매를 맺지 않아(은화식물) 흔히 하등식물이라고 한다.
생육장소에 따라서 담수조류(淡水藻類)·해조류(海藻類)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상리공생(相利共生) : 다른 종류의 생물들이 서로 이익을 주고받으면서 살아가는 관계를 말한다.
식물과 그 식물에서 먹이를 섭취하며 동시에 식물의 수분을 돕는 동물의 경우, 소와
그 소화기관에 살며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세균 간의 관계, 콩과식물과 뿌리혹박테리아의 협력 등도 상리공생의 예이다.
균체(菌體) : 균류의 몸 전체 또는 지의류를 구성하는 균체.
기질(基質) : 곰팡이류나 지의류가 붙어 자라는 부착물.
지의조(地衣藻) : 지의류를 구성하는 조류 성분으로, 영양을 담당하며, 주로 상피층과 수층 사이에 한 층을 이루고 있음.
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 고령회원 위안행사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 남구청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회장 장해일)는 8일 남구 보훈회관에서 고령 회원 위안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무공수훈자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고령회원과 보훈가족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 내 보훈단체 회장과 회원 등...
남구 주민이 직접 마을 문제 해결,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 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8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2025년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열고 활동한 13개 프로젝트 팀을 격려하며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마을 문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활동을 펼친 프로젝트 팀...
정읍시, 민생지원금 마중물 효과 톡톡
[전북정읍=뉴스21통신]정읍시가 지난해 전 시민에게 지급한 민생회복지원금이 단순한 보조금을 넘어 지역경제의 혈액 순환을 돕는 기폭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시민의 약 69%가 지원금 이외에 평균 39만원을 추가로 지출한 것으로 나타나, 지원금이 소비 심리를 회복시키고 지역 내 자금 순환을 이끄는 마중물이 됐다는 분석이다. 시는 최근...
울산시, 행안부 주관 중앙우수제안‘국무총리상’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9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2025년 중앙우수제안 시상식’에서 공무원 제안 부문 국무총리상(동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중앙우수제안’은 국민과 공무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행정 서비스 ...
정읍시, 자치경찰사무 평가 우수 시군 선정
[전북정읍= 뉴스21통신] 김문기 기자=범죄 취약계층의 안전을 가족처럼 살피는 정읍시의 따뜻한 행정이 빛을 발했다. 정읍시는 전북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가 주관한 ‘자치경찰사무 평가’에서 취약계층 대상 방범시설 지원 사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우수 시로 선정됐다. 평가는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