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송파대로에 마천루 들어선다! ‘용적률 800%’로 올려 고밀복합개발 추진
  • 장은숙
  • 등록 2024-07-30 13:00:20

기사수정
  • 송파대로 변 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 추진…잠실광역중심 위상 실현
  • 석촌~송파역 일대 고밀복합개발 용역 완료하고 지난 7월 12일 주민설명회 개최


송파구(구청장 서강석)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사업의 핵심인 석촌역~송파역 일대 고밀복합개발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송파대로는 잠실대교 남단~성남시계로 이어지는 총 6.2km 10차선 도로다. 잠실역과 롯데월드타워, 석촌호수, 가락농수산물시장, 문정법조단지, 동남권 물류센터 등 송파의 명소와 주요 시설을 잇는 중심가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대로변은 각종 제약으로 35년 전 모습에서 크게 달라지지 못했다. 대부분 5층 미만의 저층 노후 건축물이 입지하고 있어 잠실광역중심 위상에 비해 토지가 저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민선8기 역점사업인 쾌적하고 품격과 활력이 넘치는 명품거리 송파대로 조성을 목표로, 석촌~송파역 일대 고밀복합개발을 위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용역을 완료하고, 지난 7 12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설명회는 석촌역~송파역 인근 주민들에게 사업 방향과 세부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사업에 직접적인 영향권이 있는 100여 명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추진경과 보고와 개발 구상안 설명을 진행했다.

 

송파대로 고밀복합개발 구상안은 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 가능한 선도사업 대상지 4개소를 발굴하고, 이를 중심으로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석촌~송파역 일대 4개 선도대상지가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 시 용적률은 800%로 업무·상업·주거 등 복합 건축물을 지을 수 있게 된다.

 

석촌~송파역 일대 토지주들의 역세권 활성화 사업 추진 결정 시, 구는 도시계획 전문가 자문단 구성 등 사업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살피고, 대상지선정,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사업 추진 전 과정에 걸쳐 행정 지원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오랜 기간 사업 방향이 희미했는데,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통해 머지않아 송파대로가 활력을 되찾을 것 같아 기대된다” “도로 재편 등 송파애비뉴 정원 조성사업 완료 시기는 언제쯤인지 궁금하다 등 많은 주민이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구는 석촌역 일대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기반으로 볼거리 가득하고 활력 넘치는 걷고 싶은 거리로 만드는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석촌호수부터 가락시장 사거리까지 보행로를 넓히고 벚나무와 계절꽃을 심어 정원 조성하는 송파애비뉴 정원조성 사업을 통해 국내외 방문객 발길을 송파대로로 유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이끌어 갈 방침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이번 역세권 활성화 사업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만큼 송파대로 고밀복합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송파대로를 볼거리 가득하고 걷기 좋게 변화시켜 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관광활성화 및 유수의 기업과 일자리가 넘치는 명품거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