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천시 하소동 그린코아루 아파트 외벽 공사에 스프레이 도장공사에 방진막을 설치하지 않고 공사를 하고 있다.충북 제천시가 하소동 아파트 외벽 도장공사를 시행하는 업체에 특혜를 주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마을주민 A 씨에 의하면 지난 7월부터 제천시 하소동 그린코아루 아파트 단지에서 외벽 도색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아파트 주민들의 예민한 반응이 제보로 이어졌다.
도색 과정에서 방진막 등 흩날림 방지시설을 갖추지 않고 페인트 분사 방식을 사용해 유해 화학물질이 날려 인근 주민들이 민원부서에 신고했지만 지도만 하고 제제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한 시민은 스프레이 방식의 외벽 도색작업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서는 공동주택 외벽 재도장 시 날림먼지 방지시설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공사 현장에서 휴대용 스프레이 페인트 한 개만 사용해도 수십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도 전했다.
그러나 이 현장에서는 스프레이 방식과 붓칠 방식을 이용해 외벽 도색작업을 진행을 하고있다.
▲ 아파트 주차장에 공사중인 폐인트 제료들이 쌓여있다.환경부는 지난 2020년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을 공포하면서 외부 도장공사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두고 있다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라 장기수선계획을 수립하는 공동주택에서 시행하는 건물 외부 도장공사 시 대기환경보전법을 따르게 돼 있다.
이 법에 따르면 ‘흩날린 배출되는 먼지(이하 "비산먼지"라 한다)를 발생시키는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하려는 자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특별자치 시장·특별자치도 지사·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고 비산먼지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방진막 시설을 설치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를 변경하려는 때도 또한 같다.’고 법률로 정해 놨다.
제천시 관계자는 비산먼지 가 발생하지 않도록 스프레이건 앞에 깔때기를 씌워 작업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개정안에 따라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시행하는 외벽 도장(페인트칠) 공사(이하 재도장공사)가 비산먼지 발생 사업으로 포함된다.
이들 사업이 비산먼지 발생 사업으로 포함되면, 사업자는 해당 지자체에 신고하고,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방진벽, 살수시설 등을 설치해야 한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재도장공사 시 페인트 분사(뿜칠) 과정에서 스프레이건 공법으로 건물 외벽을 칠할 때, 비산먼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진막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평생학습 유공자 표창패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6일 북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평생학습 유공자에게 표창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북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6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본회의를 열어 2025년 노사민정 사업 추진성과 공유와 함께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열고, 공직자 재산등록 현황 및 퇴직공직자 취업현황 보고 등을 진행했다.
주식회사 호계버스,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주식회사 호계버스는 16일 북구청장실에서 농소3동 저소득세대 지원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박천동 구청장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