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을 대상으로 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흐름에 한국 기업도 예상치 못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국무역협회가 분석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미국의 보호무역조치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미 대선의 두 후보 측 정책과 공약을 소개했다.
먼저, 바이든-해리스 정부는 수입 규제 조치 강화와 함께 철강과 알루미늄, 자동차, 배터리, 태양광 등 자국 전략 산업 보호 정책을 잇달아 도입했다고 전했다.
공화당 후보인 트럼트 전 대통령도 보편 관세 10%, 대중 관세 60%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강력한 조치를 예고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신규 수입 규제 건수를 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1년 동안 107건인데, 이는 역대 최고치였던 2020년 한 해 120건에 근접하는 수치이다.
특히, 미국이 알루미늄 제품 등 중국산 제품의 우회 수출 경유지로 한국을 지목한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한국 기업이 중국산 원료나 중간재 수입처를 대체할 경우 조달 비용이 늘어나 수출 경쟁력이 낮아질 수 있단 점도 우려됐다.
이에따라 미국의 동향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대선 결과에 따른 대응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2025년 제1회 종로구장애인체육인의 밤 성황리 개최
2025년 12월 10일, 종로구 HW컨벤션센터 아젤리아홀에서 제1회 종로구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 체육 활성화와 그동안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지도자,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종로구청과 종로구장애인체육회가 함께 주관했다.행사는 18시 50분 사전 안내로 시작해 국민의례, 개식선언,...
전재수 해수부 장관직 사퇴…"해수부 이전 등에 공직자로서 누를 끼쳐선 안 돼"
[뉴스21 통신=추현욱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로부터 금품을 수수받았다는 의혹을 받은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전격 사퇴를 표명했다.전 장관은 이날 새벽 미국 뉴욕 출장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불법적인 어떤 금품수수는 전혀 단연코 없었다”며 “추후 수사의 형태가 됐든 여러가지 종합해..
울산 지방공기업 ‘U-ESG 협의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 구·군 지방공기업으로 구성된 ‘U-ESG 협의체’는 10일 오토밸리복지센터에서 기관장과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공동선언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U-ESG 협의체’는 지역사회 ESG 가치 확산과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2024년 출범한 협의.
북구,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를 열고, 동별 주민자치회 성과를 공유했다.
북구, 무룡테니스장 준공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신현동 산210-3번지 일원에서 무룡테니스장 준공식을 가졌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북구체육회 김태민 회장 등이 준공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마린힐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마린힐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1만3천500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