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끝자락에 찾아온 독서 계절,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은 독서의 달을 맞이해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023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 평균 독서량은 3.9권으로 매년 줄고 있지만 고양시민 독서량은 6.1권(2022 고양시민 독서실태조사)으로 전국 평균보다 높다.
시는 올가을도 독서 생활화를 위해 ‘2024 고양 독서대전’과 연계해 누구나 참여가능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시립도서관, 작은도서관에 마련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독서의 계절 가을, 시민들이 마음의 양식을 살찌울 수 있도록 고양시 도서관에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책 읽기에 흥미를 갖고 더 많은 문화적 기회를 누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19개 도서관, 강연·북토크·챌린지 등 독서문화 프로그램 무궁무진
시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19개 도서관에서 15개 독서 문화프로그램과 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10월 열리는 ‘2024 고양 독서대전’과 연계해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제공한다.
높빛도서관은 매주 목요일 낭독 입문자를 위한‘낭독: 소리내어 읽다’낭독교육활동과 덕이, 신원, 풍동도서관은 10월까지‘성우와 함께하는 낭독완독’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이중 일부 참여자는‘2024 고양 독서대전’ 낭독극에 참여할 수 있다. 식사도서관은 부모들을 위한 ‘내 아이를 사로잡는 그림책 낭독법’, 화정도서관에서는 최정화 작가의 단편소설을 1인극으로 재구성한 심리 3부작 낭독 공연도 만나볼 수 있다.
아람누리도서관은 오는 13일과 20일 독서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대화도서관은 10월 중순까지 매주 금요일 50세 이상 성인 대상‘시니어 SNS 서평 쓰기’를 진행한다.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일산도서관은 1~2학년 초등학생 대상 다문화 연계 독서프로그램 ‘여권 없이 떠나는 세계여행’을 가좌도서관은 3~4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짝을 지어 독서토론을 하는 하브루타 프로그램을 매주 2회 진행한다. 아람누리도서관도 13일 5~6학년 초등학생 대상으로 청소년 소설작가 전앤이 진행하는 북콘서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독서대전과 연계한 챌린지도 기대된다. 시립도서관과 작은도서관에서는 두 번 이상 본 책을 공유하는 ‘또본책’, 어린이자료실에서는 빙고를 완성하는‘도전! 책 미션 빙고!’챌린지가 진행 중이다.
고양시도서관센터 SNS에서는 숏폼으로 도서 추천영상을 제작하는 청소년‘책 Check 챌린지’와 책 공간을 공유하는‘Book Space Tour, 나만의 책 공간’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
8개 작은도서관 재정·인력 지원…지역사회 함께하는 독서문화 확산
동네 곳곳 자리한 작은 도서관 8개소는 각각의 특색을 살린‘같이 하는 가치, 작은도서관’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작은 도서관은 재정과 운영 인력의 한계로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장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시는 지역공동체 특성과 이용층의 요구를 반영해 올해 초 공·사립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협력지원 사업을 신청받아 총 8개소를 선정했다.
선정된 작은도서관은 사전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 계획을 구체화하고 강사와 운영물품을 지원받아 8월부터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메타버스 어드벤쳐(DMC디에트르한강 작은도서관) ▲시와 함께하는 수채화 교실(고양삼송 신원4단지 작은도서관) ▲환경을 담은 시니어 재생종이 공예 교실(가원시니어도서관) ▲그림책 소풍(대덕작은도서관) ▲숲에서 책을 읽다(예다움작은도서관) ▲코바늘로 만나는 책 속 캐릭터(일산와이시티작은도서관) ▲실버 인지활동 책놀이(재미있는느티나무 온가족도서관) ▲민화, 내가 그리는 소원(하늘벗 작은도서관) 등 총 8개 프로그램이 11월까지 진행된다.
‘2024 고양 독서대전’ 작은도서관 협력 詩 프로그램 운영
오는 10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아람누리도서관과 화정도서관, 일산호수공원(한울광장)에서는 ‘2024 고양 독서대전’이 열린다. 지난해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이어 “있다, 읽다, 잇다”라는 슬로건으로 지역서점, 예술가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연중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고양시 작은도서관협의회 소속 작은도서관 19개소는 9월부터 10월까지 市 필사 프로그램 ‘쉼, 詩 속으로: 함께해요, 시 필사하기!’를 운영한다.
도서관별 주제에 맞는 시집이나 동시집을 선정해 글귀를 필사 및 게시하며 필사본은 2024 고양 독서대전 본행사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2024 고양 독서대전 본행사에서는 참여자에 알맞는 시를 준비해 처방전 시를 뽑을 수 있는 ‘시를 처방해 드립니다’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더불어 인형극단 아토의 ‘말로의 작업실’ 공연과 목공 걱정 인형 만들기 체험활동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해 독서 저변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더 자세한 고양시 독서문화프로그램 정보는 고양시 도서관센터 누리집(https://www.goyanglib.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울주군, 하반기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17일 울산경찰청,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와 함께 온양읍 일대 유흥업소·단란주점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 내 성매매 근절과 건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점검반은 △성매매 방지 안내 게시물 부착 여부 △성매매 및 성매매 알선 행위 .
울주군,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7일 군청 알프스홀에서 울주군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군정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군정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경상일보 논설실장을 역...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7일 온산읍 저소득 취약계층 14세대를 대상으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하는 나눔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S-OIL 지정기탁금 250만 원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이웃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했다.지원 대.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순)가 17일 군청 문수홀에서 울주군 자원봉사 전문교육강사단과 자원봉사단체 리더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변화 속의 봉사, 함께 가치를 나누다’을 주제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 속에서 누적된 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