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적극행정을 위한 조직 소통법과 자기관리 특강 개최
  • 최우성 사회2부 기자
  • 등록 2024-10-22 15:37:08

기사수정
  • 본청, 구·군, 산하 공공기관 직원 대상, 올해 네 번째 혁신역량 교육 실시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광역시는 일 잘하는 공직자를 양성하기 위해 역점 시책과 전문 지식·기술 분야를 주제로 하는 ‘직원 혁신역량 교육’을 추진 중으로 올해 마지막 강연을 10월 23일(수) 오후 4시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 대구광역시로고



이번 강연의 주제는 ‘적극행정을 위한 21세기 세대소통과 자기돌봄’으로 현장 강연과 방송을 통해 상담과 소통 전문가로 활동 중인 이호선 숭실사이버대학교 교수가 강의한다.


MZ세대가 조직사회에 들어오면서 기존 세대와 새로운 세대 간 화합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저연차 공무원의 퇴직 비율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으로 경직된 조직문화가 꼽히면서 공직사회가 수평적이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에 고심하고 있다. 대구광역시도 조직 내 불합리한 관행을 바꾸고 유연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에 이번 직원 혁신역량 교육은 세대별 특성의 이해, 세대 소통법, 스스로를 위로하고 돌보는 방법 등이 다뤄질 예정으로 딱딱한 조직문화를 바꾸기 위한 바람직한 소통과 공감, 배려와 존중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구광역시 직원 혁신역량 교육은 전 공직자들에게 역점 시책과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전문 분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일 잘하는 공직자를 양성하고자 2023년부터 시작돼 분기별로 개최되고 있다.


그동안 도심항공교통(UAM), 반도체, 로봇,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분야와 뮤지컬, 간송미술관, 도시공간 설계 등의 현안 등을 주제로 실시됐다.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강연자로 초빙하기 때문에 타 기관의 참여 요청이 많아 올해부터는 구·군과 산하 공공기관으로 참석 대상을 확대하기도 했다.


황순조 대구광역시 기획조정실장은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공직을 혁신하는 것이 공직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으로 공직자들이 소통 역량과 적극행정 실천 역량을 키우고 조직문화 개선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2. 안산시, 대표 특산물 7선 맛·명성 입소문… 브랜드 홍보 강화 안산시가 맛과 명성으로 전국 입소문을 얻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7선에 품질과 맛을 강조하며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특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농·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고 18일 밝혔다.안산시 ▲대부 포도 ▲참드림 쌀 ▲그랑꼬또 ...
  3. 안산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특별한 추억 여행 떠나기 ■ 대부도 해양 관광권① 시화나래조력공원, 달 전망대※ 명절 휴무 없음시화나래조력공원은 시화호 방조제 중간부에 자리 잡고 있다.조력 발전소와 자연 친화적인 공원이 결합한 해상공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순환과 자연이 주는 휴식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공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호와 그 주변 지역의 아...
  4. 안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최… 장애인체육 발전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임원, 가맹경기단체 대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는 신임 임원 위촉패 수여식으로 시작됐다.이어 ▲규정집 개정(안) ▲2025년도 수입 ․ 지출 결산 ▲2026년도 사업계획(안) 및 수입·.
  5. 안산시,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시민 불편·안전사고 ‘제로’ 총력 안산시가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반을 가동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안전사고 ▲응급진료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 ▲교통 수송 ▲지도 단속 ▲취약 지원 등 10개 분야, 27개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
  6. 안산시, 제5기 청년활동협의체 출범… 청년 주도 정책 참여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안산시청에서 ‘제5기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올해로 5기를 맞는 ‘청년활동협의체’는 청년을 정책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써 세우고, 청년의 목소리를 시정에 직접 반영하고자 운영되는 청년 참여기구다. 4개 분과 총 30명의 청년이 정책 아이디어를 ...
  7. "설명할 시간 없으니 어서 타"…'18만 전자'에 삼성전자 주주들 "JY 믿고 탄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 주가가 18만원 고지도 넘었다. 주가가 연일 최고점을 갈아치우자 온라인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검정 선글라스를 쓰고 구조대로 활약하는 '밈'까지 등장했다.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 주가는 18만1200원에 거래를 마치며 사상 최고가를 다시 썼다. 코스피 지수는 5507.01로 전 거래일 대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